•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백엔드

  • 해결 여부

    해결됨

실전 예제 4번 클립에서 마지막 부분에 하신 말씀 질문입니다!

24.03.02 00:38 작성 조회수 120

1

안녕하세요.

11:03 경에 "이런 것들 json으로 말아넣자"라고 말씀하신 부분이요. 조금 더 풀어서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 당장 이 프로세스가 필요해서는 아니지만 개념적으로라도 알고 있으려고 합니다!

"이런 데이터"에 관해서도 조금 더 풀어서 말씀해주실 수 있을까요? 어떤 성격의 데이터들은 테이블이 아니라 json으로 관리할 수 있다는 것인지 조금 더 구체적으로 알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2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2

OMG님의 프로필

OMG

2024.03.03

안녕하세요. literate_t님, 공식 서포터즈 OMG입니다. 

AI 답변을 참고해주시고, 추가로 궁금한 사항은 제 댓글의 답글 혹은 질문을 새로 남겨주세요 🙂

감사합니다.

literate_t님의 프로필

literate_t

질문자

2024.03.03

감사합니다!

1

인프런 AI 인턴님의 프로필

인프런 AI 인턴

2024.03.02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literate_t님의 질문에 대해, “JSON으로 말아넣는다”는 표현은 보통 데이터베이스에서 정형화된 테이블 구조 대신, 유연하고 확장 가능한 데이터 저장 방식을 원할 때 JSON 포맷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저장하는 방식을 이야기합니다.

JSON(JavaScript Object Notation)은 키-값 쌍으로 데이터를 저장하는 포맷으로, 다양한 데이터 타입을 지원하고 언어 독립적인 텍스트 포맷입니다. 이를 통해 개발자들은 테이블의 컬럼을 미리 정의하지 않고도, 복잡하거나 예측 불가능한 데이터 구조를 유동적으로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하나의 컬럼에 다른 형식의 프로퍼티를 가진 여러 개의 제품 정보를 JSON 배열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 방식은 고정된 스키마에 얽매이지 않고,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를 유연하게 저장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합니다. 단, JSON으로 저장된 데이터는 보통 SQL 쿼리를 통한 검색이 어렵거나 성능에 제약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할 때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전에 다른 수강생이 비슷한 질문을 했으며, 지식공유자가 제공한 대답은 다음과 같습니다:

  • json을 말아 넣는다는게 어떤 말씀이신지 알 수 있을까요?
    김영한 강사님께서는 JSON으로 데이터를 다루는 방식에 대해 간략히 설명해 주셨습니다. 이를 통해 ‘JSON 문자를 바로 저장해버리는 방법’을 언급하며, 가변적인 데이터를 DB에 JSON 형태로 저장하는 접근 방법을 소개하셨습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