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백엔드

  • 해결 여부

    미해결

RabbitMq 에 대해

24.02.20 11:58 작성 조회수 297

0

현재 강의에서 RabbitMq를 사용하여 어떻게 각각의 서버로 변경된 데이터를 전달하는지 아키텍처가 궁금합니다.

 

  1. 각각의 서버는 RabbitMq서버를 구독하고있는건가요?

  2. 푸시방식이라고 했는데 각각의 서버가 RabbitMq의 큐에서 메시지를 가져가는 폴링방식이 아닌가요?

  3. 구독하고있는 각 서버로 브로드캐스트하여 푸시하는 방식이지 폴링방식이 아니라는건가요?

  4. busrefresh를 통하여 큐에 메시지를 발행하고, 각 서버는 큐에서 메시지를 꺼내어가져가는건가요(폴링)? 아니면 큐에서 메시지를 RabbitMq가 직접 각각의 서버로 전송하는 푸시방식인가요? 푸시방식이 맞다면 AMQP프로토콜로 서버들이 실행할때마다 이미 연결이 되어있는 상태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푸시가 가능한건가요?원리가 궁금합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인프런 AI 인턴님의 프로필

인프런 AI 인턴

2024.02.22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1. 네, 각 서버는 RabbitMQ를 구독하고 있어서 메시지 큐에서 메시지가 발행되면 해당 메시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서버 간 통신을 비동기 방식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2. RabbitMQ에서는 기본적으로 푸시 방식을 사용합니다. 서버는 RabbitMQ의 큐에서 메시지를 폴링하여 가져가지 않고, RabbitMQ가 메시지를 출판하면 구독하고 있는 서버로 메시지를 푸시합니다.

  3. 맞습니다, 구독하고 있는 각 서버로 메시지를 푸시하는 방식이며, 이는 폴링 방식이 아닙니다. 서버가 직접 큐를 확인하지 않고도 메시지를 받을 수 있는 구조입니다.

  4. busrefresh 이벤트를 사용하여 메시지를 큐에 발행하면, 해당 이벤트를 구독하고 있는 서버들이 메시지를 가져가는 방식은 푸시 방식입니다. RabbitMQ는 AMQP 프로토콜을 활용하여 서버들과 연결을 유지하며, 이 연결을 통해 필요한 메시지가 서버로 푸시됩니다. 서버가 실행될 때 RabbitMQ와의 연결이 수립되고, 이 연결을 통해서 메시지가 전송되는 원리입니다.

추가로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Spring Boot와 RabbitMQ에 관한 공식 문서를 참고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원본 URL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AMQP에 대한 자세한 설명: Spring Boot Reference Documentation: 10.2. AMQP
- 메시징과 관련된 추가 정보: Spring Boot Reference Documentation: 3.7. Messag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