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백엔드

  • 해결 여부

    해결됨

LocalValidatorFactoryBean과 섹션4에서 배운 Validator 인터페이스의 차이

24.02.14 15:02 작성 조회수 104

0

[질문 템플릿]
1. 강의 내용과 관련된 질문인가요? 예
2. 인프런의 질문 게시판과 자주 하는 질문에 없는 내용인가요? 예
3. 질문 잘하기 메뉴얼을 읽어보셨나요? 예

[질문 내용]
안녕하세요 Bean Validation - 스프링 적용 강의 듣던 중 질문드립니다.

그러면 섹션 4에서 진행했던 supports()와 validate() 기능을 제공했던 Validator 인터페이스와

어노테이션 기반 검증을 진행하는 Bean Validation 역할을 하는 글로벌 Validator인 LocalValidatorFactoryBean과는 서로 @Validated를 보고 검증을 해준다는 개념은 같지만 그 외의 방식은 완전히 다른 객체라고 보면 될까요?

 

찾아보니

LocalValidatorFactoryBean의 부모인 Validator의 패키지는 jakarta.validation.Validator이고

섹션 4에서 배운 supports()와 validate()을 갖는 Validator 인터페이스의 패키지는 org.springframework.validation.Validator 라서 서로 다른 패키지이긴 합니다 !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인프런 AI 인턴님의 프로필

인프런 AI 인턴

2024.02.14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경민님께서 LocalValidatorFactoryBean과 섹션 4에서 학습한 Spring Framework의 Validator 인터페이스 간의 차이점에 대해 질문하셨군요. 맞습니다, 두 객체는 유사한 기능을 수행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서로 다른 용도와 방식으로 검증을 수행합니다.

  • org.springframework.validation.Validator: 이 인터페이스는 Spring이 제공하는 검증 기능을 위한 인터페이스입니다. 일반적으로 supports() 메소드를 사용하여 검증할 객체의 타입을 확인하고, validate() 메소드를 사용하여 검증 로직을 구현합니다. 이는 Spring MVC의 일부로서, 개발자가 직접 구현한 클래스에 의해 사용됩니다.

  • LocalValidatorFactoryBean: 이 클래스는 Bean Validation API(이전에는 JSR-303/JSR-349 표준, 현재는 Jakarta EE에서 관리) 를 사용하여 어노테이션 기반 검증을 수행하는 Spring의 특정 구현체입니다. LocalValidatorFactoryBean은 검증 기능을 자동으로 글로벌 검증기(Validator)로 등록해주며, @Valid 또는 @Validated 어노테이션이 붙은 객체를 검증할 때 사용됩니다.

즉, org.springframework.validation.Validator는 개발자가 직접 검증 로직을 작성해야 하는 반면, LocalValidatorFactoryBean은 자바 표준 검증 어노테이션(예: @NotNull, @Size 등)을 사용하여 더 간결하게 검증 로직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경민님의 질문에 대한 유사한 답변 링크입니다:
- LocalValidatorFactoryBean 와 Bean Validator의 차이
- Bean Validator는 빈을 검증하는 검증기를 총칭하는 말이고, LocalValidatorFactoryBean은 스프링부트에서 사용되는 Bean Validator를 생성하는 객체를 말합니다.

  • BeanValidation 기능 사용시 검증기 질문

    • LocalValidatorFactoryBean은 바로 하이버네이트 Validator를 사용하는 구현체이며, Bean Validation 기능 사용 시 실제로 검증해주는 검증기와 관련한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 LocalValidatorFactoryBean 질문있습니다.

    • 스프링 부트는 LocalValidatorFactoryBean을 자동으로 글로벌 검증기로 등록해주며, 이 검증기가 어노테이션 기반 검증 로직을 포함하고 있는지에 대한 답변을 찾을 수 있습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