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백엔드

  • 해결 여부

    해결됨

폼에서 저장 페이지로 넘어갈 때의 POST에 대한 궁금증

24.01.12 21:05 작성 24.01.12 21:10 수정 조회수 211

0


[질문 템플릿]
1. 강의 내용과 관련된 질문인가요? 예
2. 인프런의 질문 게시판과 자주 하는 질문에 없는 내용인가요? 예
3. 질문 잘하기 메뉴얼을 읽어보셨나요? 예

[질문 내용]

HTTP GET 방식 기능 : 조회

HTTP POST 방식 기능 : 처리 , 저장 , 등록 , ...

와 같이 알고 있습니다. 

 

제목 없음.png

즉 사진에서 노란색 밑줄 친 코드는 현재 폼에서 입력된 데이터를 /servlet/members/save 경로에서 "처리"할 것을 요구하는 코드로 이해했습니다.

/servlet/members/save 경로에 해당되는 MemberSaveServlet 클래스에선 폼에서 발생한 데이터를 "저장"시키는 역할을 하고요. 

 

before.png

그런데 다음과 같이 실제 폼에서 username과 age를 입력한 후 submit을 누르면 

 

after.png

다음과 같이 /servlet/members/save페이지가 "조회"되면서 데이터가 "저장"되는 두 가지 작업이 동시에 일어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POST 방식은 데이터 "조회"가 아닌 데이터 "처리"로 알고 있어서 폼에서 데이터를 입력하면 페이지에는 아무런 변화가 없고 그냥 데이터가 "저장"만 되는 것으로 알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servlet/members/save 페이지를 "조회"해서 데이터가 잘 "저장"됐는지 확인하려면 GET 을 통하여 해당 페이지로 넘어가게끔 추가로 로직을 구성해야되는 것으로 생각하였습니다.

[핵심 질문]

이에 따라 앞으로 POST 방식을 쓰는 경우 페이지가 "조회"되면서 데이터 "처리"가 동시에 순차적으로 일어난다고 봐도 될지 궁금합니다 ! 

답변 2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2

안녕하세요. 경민님

POST를 사용해도 조회, 저장, 삭제를 포함한 모든 것을 할 수 있고, GET을 사용해도 조회, 저장, 삭제를 포함한 모든 것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물론 POST의 경우 데이터를 저장하는데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POST의 경우 핵심은 저장이지만, POST를 통한 저장 결과를 보여주는 것은 괜찮습니다.

관련해서 뒤에서 PRG라는 부분을 설명하는데요. 여기서 더 나은 방안을 설명해드립니다 🙂

감사합니다.

0

인프런 AI 인턴님의 프로필

인프런 AI 인턴

2024.01.12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경민님의 질문을 잘 읽었습니다.

경민님께서 언급하신 것처럼, 일반적인 웹 개발에서 HTTP 메소드는 특정 목적을 위해 사용됩니다. GET 메소드는 주로 데이터를 “조회”할 때 사용되며, POST 메소드는 데이터를 서버에 “전송”하거나 “처리”할 때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웹 양식(form)을 작성하고 이를 서버로 전송할 때 POST 메소드를 사용합니다.

제출된 양식의 데이터는 서버에서 받아 “처리”되고, 이 처리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것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POST 요청으로 데이터가 처리된 뒤에 사용자가 새로운 페이지를 보게 되는 것은 서버의 응답과 관련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서버는 POST 요청 처리 후 사용자의 브라우저에 어떤 페이지를 보여줄 것인지 결정합니다.

양식 제출 후에 보통 “리다이렉트”를 사용하여 사용자를 다른 페이지로 보내는 것이 일반적인 패턴입니다. 이는 POST/Redirect/GET 패턴이라고 불리는데, 이 방법을 사용하면 양식을 제출한 후 사용자가 브라우저의 새로고침 버튼을 누를 때 중복 제출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POST 요청 후 페이지가 “조회”되는 것은 서버가 응답으로 해당 페이지를 보내주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 서버는 페이지의 “조회”와 데이터의 “처리”를 순차적으로 수행한 것입니다. 데이터 처리 후 항상 똑같은 페이지를 보여주는 것은 아니며, 개발자가 어떤 응답을 할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POST 요청 후에 응답으로 보내주는 페이지는 해당 데이터가 잘 “저장”되었음을 알려주는 페이지일 수도 있고, 다른 정보를 보여주는 페이지일 수도 있습니다. 즉, POST 요청을 할 때 서버가 어떤 응답을 할지는 개발자가 결정하므로, 매번 동일한 페이지를 조회한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이러한 내용에 대한 지식공유자분들의 답변이 필요한 경우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HTTP 메소드 GET, POST 관련 질문
- POST Form에 대해 질문드립니다.
- 회원등록 페이지(servlet/members/new-form)에서 회원등록 후 뒤로가기시…

위의 링크들은 POST 요청, 데이터 처리, 폼 제출, 그리고 이에 대한 서버의 응답 처리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제공합니다. 해당 정보가 경민님의 궁금증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