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백엔드

  • 해결 여부

    미해결

Transaction과 영속성 컨텍스트

24.01.02 16:20 작성 24.01.02 16:38 수정 조회수 166

0

안녕하세요. 강의 전반을 보고 영속성 컨텍스트에 대한 궁금증이 있어 이것 저것 테스트 해보다가 질문 남깁니다.

기본적으로 Spring Data JPA에서 제공하는 영속성 컨텍스트는 1.Transaction 단위로 생성되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었습니다.

또한, 서로 다른 영속성 컨텍스트에 대해서 1차 캐시를 공유하지 않는것으로 알 고 있어, 서로 다른 2개의 @transaction에 대해서는 같은 값을 조회하더라도 동등성을 보장하지 않을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먼저, 위에 대한 제 생각이 맞는지 궁금합니다.

 

두 번째로 제가 직접 Application을 띄우고 하나의 http 요청에 대해 서로 다른 2개의 @transaction을 처리하는 로직을 넣고 서로 다른 @transaction에서 같은 값을 조회 후 동등성을 테스트 해봤는데 동등하다는 결과가 반복되었습니다. 이에 혹시 위에서 언급한 1.Transaction이 http 요청 단위의 transaction을 의미하는 것인가 라는 궁금증이 들었습니다.

 

위 2개 질문 이외 혹시 제가 놓치거나 잘못 이해한 부분이 있다면 알려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2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OSIV때문에 일어났던 일이군요.

여러 참조해주신 글 확인중에 OSIV에 대해 간단한 궁금증입니다.

OSIV는 트랜젝션 종료 후에도 영속성 context를 유지한다고 나와있는데, 혹시 EntityManager도 close() 되지 않고, 유지 후 view가 반환 된 후에 close() 되는건가요?

안녕하세요. hansol_Shin님

마지막 퍼즐을 찾으셨군요^^

스프링 부트와 JPA 활용2편 강의에서 OSIV에 대해서 자세히 이해하실 수 있을거에요.

 

Q: OSIV는 트랜젝션 종료 후에도 영속성 context를 유지한다고 나와있는데, 혹시 EntityManager도 close() 되지 않고, 유지 후 view가 반환 된 후에 close() 되는건가요?

-> 네 맞습니다. view가 반환 된 후에 close() 됩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김영한 강사님

새해에도 복 많이 받으시길 바랄께요.

1

인프런 AI 인턴님의 프로필

인프런 AI 인턴

2024.01.02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질문 주신 내용은 영속성 컨텍스트와 1차 캐시의 동작 원리, 트랜잭션 범위에 대한 이해와 관련이 있습니다. 강의에서도 비슷한 내용에 대해 설명하는 부분이 있어, 해당 내용을 담고 있는 강의 내 질문&답변 게시판의 링크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첫 번째 질문에 대해, 트랜잭션 단위로 생성되는 영속성 컨텍스트와 1차 캐시의 동작 원리에 대한 설명은 다음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질문으로, 하나의 HTTP 요청에 여러 트랜잭션들이 관여하고 이들 간의 동등성을 보장하는지에 대한 질문은 아래 링크에서 유사한 상황에 대한 설명을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각 링크의 내용을 살펴보시면, 강의 내용과 강사님의 답변을 통해 궁금증을 해소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