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백엔드

  • 해결 여부

    해결됨

ramp to 를 하는 이유

23.12.26 22:58 작성 조회수 214

1

ramp to 를 통해

서서히 부하가 올라가게 하고, 서서히 부하가 내려가도록 시나리오를 구성하셨는데, 실무에서도 이런식으로 구성하는걸 봤습니다.

제 생각에는 부하발생하는 것도 app 에서 하는 것이니 갑자기 부하를 높이면 그 수치만큼 실제 부하가 나오지 않을수 있으므로 정확도를 위해 서서히 높이는게 아닐까? 라고 예상하는데 이게 맞는지 , 또 다른 이유도 있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void님 안녕하세요~

ramp to 를 하여 점진적으로 올리는건 말씀하신 것처럼 정확도를 올리기 위해서입니다.

서비스 트래픽은 일정하게 오다가 특정 시점에 확 튀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런 트래픽을 스파이크(spike)성 트래픽이라고 이야기합니다.

이런 스파이크성 트래픽의 경우에도 짧은 기간안에 트래픽이 증폭하긴 하지만, 1초 사이에 몇십배로 치솟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대개는 수초~수분 내로 트래픽이 오르곤 하는데, 이런 실제 발생할만한 트래픽을 비슷하게 테스트 하기 위해서 ramp to 를 하곤 합니다.

 

물론 선착순 이벤트 같은걸 서버에서 한다고하면 생각보다 짧은 시간에 트래픽이 몰릴 수 있긴합니다. 이런 트래픽을 테스트해보려면 ramp to 같은걸 지정하지않고 한번에 폭발적인 트래픽으로 테스트를 해보는게 더 실제 트래픽에 가까울 수 있어요!

void님이 성능 테스트 하는 서비스가 어떤 특성을 가지는 서비스인지 파악해보시고 테스트 시나리오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질문 주신 내용에 대해 결론을 내보자면, 결국 '실제 서비스에 가해질만한 트래픽을 흉내내기 위해 ramp to를 지정한다' 입니다.

궁금하신 내용에 대한 답변이 되었을까요?

또 궁금한 내용 있으면 질문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void님의 프로필

void

질문자

2023.12.30

자세한 답변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