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프로그래밍 언어

  • 해결 여부

    미해결

버퍼에 대해 알고싶습니다

20.12.25 17:26 작성 조회수 170

1

int main()

{

char a = '65';

cout << a;

cin >> a;

cout << a;

}

여기서 처음 a 를 출력하면 5가나오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그리고 6은 어떻게 되는건가요? 버퍼에서 사라지는건가요?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4

안소님의 프로필

안소

2020.12.26

안녕하세요.

cppreference 문서에 따르면 Ordinary multicharacter literal, e.g. 'AB', is conditionally-supported, has type int and implementation-defined value. 'abc', '65' 이런 작은 따옴표로 2 개 이상의 문자를 표현한 경우는 multiple character literal 이라고 부르며, 이는 char가 아닌 int 타입이라고 하네요!  작은 따옴표는 원래 하나의 문자를 표현하는데 쓰이는데 이렇게 2개 이상의 문자가 들어가면 에러가 나진 않고 그냥 int 로 처리가 되나봅니다.

이렇게 두 multiple character literal 를 그대로 출력하니 정수가 출력된 것을 볼 수 있네요.

참고로 '56'의 리턴값인 13622 를 16진수로 변환하면 3536 입니다. '5'의 아스키 코드는 53이며 53의 16진수는 35입니다. 즉, '5'와 '6'의 16진수 아스키코드 35와 36을 붙여 만든 3536의 10진수 버전이 13622 인 것입니다. 이런식으로  multiple character literal 은 해당 문자들의 16진수 아스키코드를 나열하여 이를 10진수 정수인 int 로 반환되는듯 합니다. 참고링크

질문자님께서 질문 주신 부분과 같은, char 타입의 변수에 multiple character literal 을 초기화하면 왜 끝 문자만 들어가는 것인지에 대해 질문한 글이스택오버플로우에도 있더라구요.  char 에  multiple character literal를 넣으면 끝 문자만 들어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56'을 넣었을시 '6'만 들어가고, 'abcd'를 넣었을시 'd'만 들어간 것을 볼 수 있네요) 위 링크의 답변에 따르면 char 에 multiple character literal를 넣을시 반드시 그 끝문자만을 넣으라는 공식적인 C++ 표준은 없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보통의 컴파일러에선 이렇게 char에 multiple character literal를 넣을시 그 중 끝 문자만 char 변수에 할당하여 처리해주나봅니다. 버퍼에서 사라진다기보다는 그냥 앞 문자들은 무시되는듯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