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풀스택

  • 해결 여부

    미해결

반복문 i 질문

23.12.06 22:09 작성 조회수 114

0

for(var i = 0; i < names.length; i++)

{

var name = names[i]

console.log(name);

}

에서 var name = names[i] 에서 i가 0 임으로 0 값부터 시작한다고 이해 했는데 i 가 아니라 1 을 넣으니까 철수만 3번 반복 되더라구요 i를 넣음으로써 어떻게 순차적으로 진행되는건지 궁금합니다

답변 2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기본적으로 for문 안에 {}가 코드로 들어있을 때 i라는 것은 변수입니다. 변수라는 건 값이 들어갈 수 있는 상자라고 보시면 됩니다.

names[i] 대신에 names[1]을 넣으면 i가 사라졌으므로 for라는 반복문이 돌아갈 때 1만 계속 들어가게 됩니다.

만약 i를 넣었을 때는 for문에서 해당 코드 블록({})을 실행할 때 i에다가 0,1,2 이렇게 값을 넣어서 실행시키게 됩니다. 즉 첫번째 실행에는 i가 0이 들어가고 names의 첫번째 요소를 가져오는 것이고, 1이 들어가면 두번째 요소를 가져오겠죠?

이렇게 순차적으로 i에 다른 값들이 들어가게 됩니다!

0

인프런 AI 인턴님의 프로필

인프런 AI 인턴

2023.12.08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신승아님, 반복문에서 i 변수는 보통 ‘index’를 의미하며, 여기서 i는 배열 names의 인덱스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for 문이 실행될 때마다 i는 0부터 시작하여 names.length보다 작을 때까지 1씩 증가합니다.
즉, i의 값은 반복마다 0, 1, 2, 3, … 이렇게 순차적으로 올라가게 됩니다.

var name = names[i]; 이 코드에서 names[i]names 배열의 i번째 요소를 뜻합니다.
i 가 0일 때 names[0], i 가 1일 때 names[1] 이렇게 배열의 요소를 처음부터 순차적으로 접근합니다.

i 대신 1을 넣으면 names[1]이 계속 참조되기 때문에 배열의 두 번째 요소인 ‘철수’만 반복해서 출력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i를 사용하는 이유는 배열의 모든 요소를 처음부터 끝까지 차례대로 접근하기 위함이며, 이는 반복문을 통해 자동화된 처리를 가능하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