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백엔드

  • 해결 여부

    해결됨

상속관계 매핑 질문이 있습니다.

23.11.25 22:00 작성 조회수 165

0

강의 제목 : 상속관계 매핑

시작 시간: 31:36

외래키 참조 무결성 제약 조건을 활용 가능하다.

ITEM.ITEM_ID(PK)와 ALBUM.ITEM_ID(PK,FK)를 쓸수있고,

장점이 주문 테이블에서 외래키 참조로 아이템을 봐야한다면

ITEM_ID만 보면 된다. 다 봐야할 경우 모델링이 이상해진다.

 

이렇게 말씀을 해주셨는데

외래키 참조 무결성 제약조건을 활용 가능하다고 말씀해주시는게

데이터베이스 CASCADE 옵션으로 DELETE같은걸 활용할 수 있다는 의미인가요 ?

 

ITEM_ID만 보면 된다는게, 테이블로 보면 ITEM_ID만 알면 다른 테이블을 확인할 필요 없이

ITEM_ID로 찝어서 조회가 가능하기 때문에 장점이라고 말씀해주신 걸까요 ?

 

시작 시간부터 약 30초간 말씀해주시는게 이해가 안되서 질문을 남겨봅니다.

답변 2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2

안녕하세요. kamser님

인프런 AI 인턴가 답변을 잘 해주었는데요. 거기에 추가로 보충 답변을 남겨드릴께요.

외래키 참조 무결성 제약조건을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은 데이터베이스에서 제공하는 제약 조건입니다.

이 제약 조건이 걸리면 FK에 데이터를 저장할 때 반드시 PK에 해당하는 데이터가 존재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예외가 발생합니다. 이 부분은 외래키 참조 무결성 제약조건으로 검색해보시면 도움이 되실거에요.

예를 들어서 ITEM 테이블에 데이터를 저장할 때 ALBUM 테이블에도 함께 저장을 해야합니다. 이 상황에서 ALBUM 테이블의 FK로 ITEM 테이블에 있는 PK를 외래키 참조 무결성 제약 조건을 걸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혹시라도 ALBUM의 FK에 ITEM에 없는 PK를 저장하는 실수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감사합니다.

kamser님의 프로필

kamser

질문자

2023.11.28

답변 감사합니다 !!

참조 제약조건은 알고 있었는데 이게 장점으로 활용될 수 있을까 싶었는데

실무에서 회원 테이블과 회원 상세정보 테이블 같이 반드시 FK가 들어와야하는 경우에 사용할 수있겠네요 답변감사합니다 !!!

 

0

인프런 AI 인턴님의 프로필

인프런 AI 인턴

2023.11.27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kamser님, 상속관계 매핑에 대한 질문 감사합니다.

강의에서 언급하신 “외래키 참조 무결성 제약조건을 활용 가능하다”는 말씀은 데이터의 일관성을 유지하기 위해 데이터베이스의 제약 조건을 활용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CASCADE 옵션을 예로 든다면, 엔티티의 상태 변화가 연관된 엔티티에도 영향을 주어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다는 점을 설명하신 것입니다.

“ITEM_ID만 보면 된다”는 말씀은, 예를 들어 ITEM 테이블과 ALBUM 테이블이 있는 상황에서 기본 테이블인 ITEM 테이블의 ITEM_ID를 참조함으로써 연관된 상세 테이블(ALBUM 등)을 별도로 조회하지 않아도 해당 아이템의 정보를 알 수 있다는 장점을 설명하신 것입니다. 즉, 복잡한 조인을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모델링 측면에서 보다 단순하고 직관적으로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질문에 대한 충분한 답변을 드렸길 바라며, 추가적인 궁금증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질문해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