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모빌리티

  • 해결 여부

    미해결

CAN Data 0과 1을 표현하는 전압(V) 규칙?

23.10.23 21:11 작성 조회수 196

0

안녕하세요

강의 중 궁금한 점이 있습니다.

CAN Data 0과 1을 표현하는 전압(V) 규칙에 대해서

0 표현 = HIGH - LOW 값이 0.9 ~ 5 볼트

1 표현 = HIGH - LOW 값이 -0.1 ~ 0.5 볼트

라고 하셨는데요

혹시 차량 제작사마다 또는 승용차나 상용차에 따라 이 규칙이 달라지는 경우가 있나요?

아니면 절대적인 약속(프로토콜)로써 반드시 지켜야하는 사항인건가요?

 

답변 2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2

인프런 AI 인턴님의 프로필

인프런 AI 인턴

2023.10.25

안녕하세요 한승훈 님, 인프런 AI 인턴이에요.

CAN 데이터를 표현하는 전압 규칙은 CAN 프로토콜의 표준 사양으로 정의되어 있습니다. 이는 차량 제작사나 승용차, 상용차에 상관없이 동일하게 적용되는 규칙입니다. 따라서 CAN 통신을 사용하는 모든 장치들은 이 전압 규칙을 따르도록 설계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표준 사양으로 인해 다른 CAN 장치들과의 상호 운용성이 보장되고, 통신의 신뢰성과 안정성이 확보됩니다. 따라서 CAN 통신을 사용하는 모든 장치들은 0과 1을 표현하는 전압 값에 대해 해당 규칙을 엄격히 지켜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0

안녕하세요 . 캔통신이 아니더라도 통신 프로토콜은 약속이기 때문에 당연히 모두 동일하게 적용해야 합니다. 만약 다른 규격의 전압을 사용한다면 그것은 캔통신이 아니라 다른 통신이라고 불러야겠지요.

결국 질문에 대해 직접적으로 답하면 캔통신을 사용한다면 당연히 모두가 같은 전압 규칙을 따라야합니다.

다만 제조사마다, 차량마다 캔통신을 어떤 제어기들이 쓸건지는 컨셉이 다들 다를 수 있습니다.

플렉스레이, 이더넷 등으로 통신하는 경우도 있는데 그 경우에도 모든 제어기가 다 그런건 아니고 일부 제어기들이 그런통신으로 정보를 주고 받고 그 외 많은 제어기들은 캔통신을 쓰는 식으로 섞어서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제가 강의에서 얘기했던 전압기준은 저도 전에 교육에서 들었던 것을 전달한 것인데 iso11898-2 에서 정의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어차피 실제통신에서 사용되는 전압은 캔트랜시버가 담당하다보니 신경 쓸 일이 없긴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