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잔재미코딩 Dave Lee 입니다.
그동안 잘지내셨는지요. 다름이 아니라, 가끔 저에게 감사하게도, 취업했다는 메일을 주시는 분들이 계셨는데요. 가만 생각하니, 이런 사례들을 공유해드리면, 강의를 들으시는 분들도 조금더 동기부여도 되고, 정보도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물론, 각 메일 내용 자체를 공유할 수는 없지만, 가볍게 핵심 내용만 공유드립니다.
IT를 익히면, 접근할 수 있는 다양한 포지션이 있는데요. 한번쯤 고려해보면 좋을만한 포지션이 데이터 분석가예요. 최근에 조금씩 이 포지션으로 취업하셨다는 분들이 많아지셨더라고요. 예전부터 스타트업들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의사결정을 하려고 노력을 했는데요. 이제는 보편화되고 있는 것 같고요. 그러다보니, 다양한 데이터 분석이 필요하고, 이를 수행하는 포지션이 바로 데이터 분석가입니다.
데이터 분석가는 데이터를 다루는 IT 기술을 잘 알고 있어야 하는데요. 데이터베이스를 다루는 SQL이 핵심이고요. 여기에 파이썬 기반 데이터 분석 기술, 그리고 추가로 머신러닝/딥러닝에 대한 핵심 이해 정도면 기술적인 측면에서는 충분합니다.
그동안 5만분의 수강생분들을 뵈다보니, 프로그래밍보다는, 데이터쪽 기술을 선호하시고, 잘 익혀가시는 분들이 계시더라고요. 이게 적성인 것 같아요. 모두 IT 기술로 보이긴 하지만, 프로그래밍과 데이터는 조금 다른 사고 방식이 필요하거든요. 또, 데이터 분석가는 IT 기술에 매몰되기 보다는, IT 기술과 취업 후에는 비지니스를 잘 이해해야 해서, 비지니스와 IT 기술 모두를 알고픈 분들께는 매우 좋은 포지션입니다.
사실 관련 기술은 IT 기술에 매몰되어야 하는 것은 아니라서, 꼭 6개월 풀타임 과정까지 들어가지 않더라도, 익힐 수 있고요. 그런 과정을 비전공자로 아예 IT를 모른다고 가정하고, IT 기초부터 딥러닝까지 익힐 수 있도록 만든 강의시리즈가 다음 데이터 과학 로드맵이었어요.
https://www.inflearn.com/roadmaps/66
물론 여기에 확률통계 관련 이론은 추가해서 익히면 좋지만, 실제 현업을 생각해보면, 꼭 필수까지는 아닌 것 같아요. (실제로는 SQL 을 가장 많이 써서요. 추후에 SQL 를 다양하게 연습할 수 있는 SQL 코딩 테스트(가제)를 추가하려 하고 있어요)
어쨌든 이런 과정을 통해, 완전 비전공자분들도 IT를 시작하면서, 데이터 분석가를 알게 되고, 꿈을 키워서, 취업하셨다, 또는 이직하셨다는 메일을 가끔 받고 있고요. 또 꼭 데이터 분석가까지는 아니더라도, 데이터를 IT 로 다룰 수 있으면, 어떤 일을 하든, 심지어 사업을 하더라도, 막대한 경쟁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아마도 향후 2~3년 후에는 지금보다 훨씬 데이터 분석가의 가치가 커질 것 같아요.
마지막으로 저는 최근에는 Flutter 과정을 준비하고 있어요. 코드가 간결하고, 안드로이드/iOS 뿐만 아니라,웹/MAC/WINDOW용 프로그램을 하나의 코드로 만들 수 있는 기술이고, 최근에 드디어 핫해졌는데요. 아마 2년 전에 제 강의를 들으셨던 분들이라면, 그 때부터, 제가 상세페이지에 Flutter 를 언급했었던 것을 아실 것 같아요. (역시 드디어 핫해졌어요 ㅎㅎ) 4월말즈음에 오픈 공유 한번 드리겠습니다.
아무쪼록 본 메일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