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강의를 오픈하고 이제 2주가 조금 넘었는데 벌써 2500명이 넘는 분들이 강의를 신청해주시고, 또 많은 분들이 좋은 수강평을 남겨주셔서 진심으로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강의 들어주시고, 또 응원해주시는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고맙습니다 ㅠㅠ
강의를 오픈하고 가장 많이 해주시는 질문이 다음 강의로 어떤 것을 들으면 좋을지, 그리고 어떤 코스로 강의를 듣는게 좋을까요? 라는 질문들이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생각할 때, 가장 학습 효율이 높은 야생형 학습법 스타일의 코스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최근 개발 트랜드로 개발하려면 결국 스프링 + JPA 둘다 정복을 해야 합니다.
제가 추천하는 강의 진행 방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스프링 입문 강의를 모두 듣습니다.
2. [중급~활용] 김영한의 스프링 부트와 JPA 실무 완전 정복 로드맵
이 로드맵을 따라서 공부하되, 다음에 설명하는데로, 야생형 코드로 학습합니다.
타입 B - 야생형(추천)
- - 활용편 1 - 먼저 활용편 1을 쭉 따라 치며 전체 기술과 백엔드 서비스 개발의 감을 익힙니다. (이해가 좀 부족해도 우선 진행하시길 권장합니다.)
- - JPA 기본편 - JPA 기본 내공을 다집니다.
- - 활용편 1 복습 - 이미 기본편을 학습한 상태이기 때문에 처음부터 다시 쭉 따라하다 보면 JPA의 깊이있는 내용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 - 활용편 2 - 실전에서 JPA를 개발하고, JPA 성능 최적화를 어떻게 하는지 이해합니다.
- - 스프링 데이터 JPA - 실무에서 필요한 기능 위주로 스프링 데이터 JPA를 학습합니다.
- - Querydsl - 복잡한 쿼리와 동적쿼리 문제를 해결합니다.
이렇게 하면 실무에서 스프링과 JPA로 웹 애플리케이션을 어떻게 설계하고 개발할 수 있는지 깊이있는 이해가 가능합니다.
이 코스에서 부족한 부분이 바로 스프링 프레임워크 자체에 대한 이론이나, 깊이있는 기술적인 부분인데요. 스프링 프레임워크에 대한 전반적인 부분은 이 코스를 다 듣고, 이후에 출시 예정인 스프링 완전 정복 시리즈 강의를 통해서 보충하면 됩니다. (스프링 완전 정복 시리즈 강의는 9월부터 연말까지 하나씩 추가될 예정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