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6월은 그 어느 6월과 다르게 매우 더운 나날들인데 다들 공부 열심히 하고 계신가요? 아님 현직에서 근무하고 계신가요?
저는 2023년 말경에 'Node FullStack 개발가이드(총 3부작)' 강의를 내고 새로운 언어로 새 강의를 만들고 이를 직접 서비스하기위해 자체 플랫폼 제작에 착수했습니다.
그 새로운 언어는 바로바로~~~!!!
매년 개발자들이 새로 배우고 싶어하는 그 유명한~~~~ Rust 입니다.
어렵다고만 알려져있던 Rust로 넘어와보니 왠걸?
이미 자바스크립트 초 고수분들이 생태계를 싹~~~ 다져놓으셔서, 생각보다(?) 수월하게 배우고 새로운 프레임워크로 웹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프레임워크는 'Leptos' 라는 것으로 개인적으로는 현시점에 가장 완성도 있고, React(리액트는 프레임워크는 아니지만), NextJS 정도의 위치로 갈것이라고 보여지고요~~~
아울러, NextJS가 가고자 하는 Isomorphic 개발을 선도하고 있는 프레임워크라 생각하는 Rust의 웹 프레임워크입니다.
근데... 개발하면 개발하는 것이지 왜 새소식으로 알리느냐!!!
일반적으로 Node로 개발하면 자바스크립트로 시작해서 타입스크립트로 넘어가지만,
타입이 주는 이점(협업성, 획일성, 예측성 등)외에는 성능적인 장점이 없는 타입스크립트를 굳이 배우지말고, 그 노력으로 Rust를 배워 웹어셈블리로 웹개발해보시라고 추천드리기 위해 새소식 작성해봤습니다.
2024.6월 현 시점 기준으로는 해당 책, 강의 등이 거의 없어 오로지 leptos docs와 해당 깃허브의 예제 등으로만 배워야 하는게 큰 단점이긴 하지만, 어느정도 눈에 익으면 rust 특유의 타입 엄격성으로 코드의 균일성을 가져오면서 c, c++과 맞먹는 속도에 반하실 겁니다. (현 시점 Chat GPT-4o 도 leptos를 잘 몰라요...ㅠㅠ)
제가 플랫폼 개발이 끝나면 당연히 leptos를 통한 웹어셈블리 강의를 준비할 것입니다. 일단 강의는 2개로 구성될 것입니다.
leptos를 통한 기본 CRUD강의
leptos로 나만의 블로그 만들기(Rust판 React로 나만의 블로기 만들기)
근데 이거 준비하려면 최소 1~2년은 걸리거에요 ㅎㅎㅎ
그래서 제 부족한 강의보다는 자바스크립트를 어느정도 배우셨다면 러스트 도전해보시라고,
leptos로 개발하다 Rust의 매력을 먼저 알려드리고 싶은 싸플이었습니다.
【1줄요약】 자바스크립트 배웠으면 타입스크립트 말고 Rust 공부해!!! 생각보다 쉬워~~~^^
※ 2024.6월 기준 깃 저장소(완성도 20%)
※ (참고) Nix flake도 공부해보세요. 일종에 python의 가상화같은건데, nix flake는 이를 범용화 해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