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식공유자 박우빈 입니다.
새소식으로는 처음 인사드리네요. :)
첫 번째 테스트 코드 강의를 출시하고 벌써 1년이 훌쩍 지났는데요, 그간 많은 분들이 사랑해 주셔서 감사하다는 말씀을 먼저 드리고 싶습니다.
첫 강의라 제작하면서 나름 시행착오와 우여곡절은 많았습니다만, 오픈 후 많은 수강생 분들이 질문/답변이나, 수강평을 통해서 도움을 받으셨다고 표현해 주셔서 개인적으로 참 뿌듯한 1년을 보냈습니다. 감사합니다!
성원에 힘입어 작년 연말쯤부터 다음 강의를 고민하다가, 강의 주제를 '클린 코드'로 정하고 조금씩 준비를 해왔습니다.
현재 상세 기획까지 마무리했고 촬영을 시작했으며, 5월 내 촬영을 마무리하고 6월 중에 오픈할 수 있을 것 같아요.
'클린 코드'는 '테스트 코드'와 비슷하게, 이야기하자면 참 끝이 없는 주제기도 하고, 널리 알려진 원칙들을 하나하나 다 살펴보거나 강의 범위를 정하기도 쉽지 않은 주제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클린 코드라는 주제에서 이야기할 수 있는 핵심 메시지는 명확하기 때문에, 강의 제작을 결심하는 데에 있어 크게 고민하지 않을 수 있었습니다.
제가 클린 코드에 대해 이해하고 있는 방식, 클린 코드에 입각하여 사고하고 실무 코드에 녹여내는 방식들을 하나씩, 모두 전달드릴 예정입니다.
강의 내용은 대략 다음과 같습니다.
제목(가제) : [Readable Code: 읽기 좋은 코드를 작성하는 사고법]
대상 : 자바 언어를 사용할 수 있고, 클린 코드를 지향하며 읽기 좋은 코드를 작성하고 싶은 누구나!
대략적인 키워드
추상과 구체
이름 짓기, 메서드와 추상화, 추상화 레벨
논리, 사고의 depth 줄이기, 예외 처리
객체 지향 패러다임, 객체 설계하기, 객체의 책임과 응집도
SOLID
상속과 조합, Value Object, 일급 컬렉션, Enum, 다형성
가독성, 주석에 대하여
능동적 읽기, 오버 엔지니어링
이전 강의에서 '코드를 처음부터 만들어서, 따라 치는 데 시간이 너무 오래 걸렸다'는 피드백을 주신 분들이 몇 분 계셨는데요. 이번 강의에서는 순수 자바로 이루어진, 2개의 간단한 예시 프로젝트를 제공합니다.
첫 번째 예시 프로젝트에서는 다소 복잡한 코드를 저와 함께 조금씩 리팩토링하면서 읽기 좋은 코드로 만들어가는 법, 객체 지향적으로 사고하는 방법에 대해 하나씩 살펴보려고 하고요. (총 5개 섹션)
두 번째 프로젝트에서는 살펴본 내용을 바탕으로 직접 리팩토링을 시도해 보신 후, 제가 리팩토링한 내용과 비교해 보는 방식으로 강의를 구성했습니다. (총 1개 섹션)
이 강의가 다시 한번 많은 분들께 도움을 드릴 수 있기를 바라며, 주변에 필요하신 분들이 계시다면 널리 알려주세요. ㅎㅎ
날씨가 슬슬 더워지네요. 수강생분들 모두 건강 잘 챙기시고, 하시는 일도 잘 이루어지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박우빈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