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기타 (개발 · 프로그래밍)

  • 해결 여부

    해결됨

페이징 기법의 주소 변환

23.08.29 01:23 작성 조회수 187

0

- 학습 관련 질문을 남겨주세요. 상세히 작성하면 더 좋아요!
- 먼저 유사한 질문이 있었는지 검색해보세요.
- 서로 예의를 지키며 존중하는 문화를 만들어가요.
- 잠깐! 인프런 서비스 운영 관련 문의는 1:1 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선생님,

 

페이징 기법의 주소 변환에서

페이지 테이블을 확인했을때 페이지 주소와 사상되는 프레임이 Invalid 하면 Page fault 가 출력된다고 하셨습니다.

 

Segmentaion으로 관리했다면 Segmentation fault가 출력 된다고 하셨는데 여기서 말하는 Segmentation은 물리적 체계에서 일정단위로 자르는 것을 말하므로 Frame 대신 Segment 일때 Segmentation fault 가 출력된다는 것인가요??

 

페이지 -> 페이지테이블에서 페이지와 사상되는 프레임 없음 -> Page fault

 

페이지 -> 페이지테이블에서 페이지와 사상되는 Segment 없음 -> Segmentation fault 라는 뜻 인가요??

답변 2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네, 맞습니다. 물리 메모리를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Frame, Segment로 나뉩니다. 이를 논리적으로 추상화한 단위가 Page 입니다. 결과적으로 Page fault나 Segmentation fault나 같습니다. 접근하려는 메모리가 페이지 테이블에서 찾을 수 없는 페이지라는 의미이며 잘못된 메모리 접근을 의미합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0

인프런 AI 인턴님의 프로필

인프런 AI 인턴

2023.08.31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이에요. 페이징 기법의 주소 변환에서 페이지 테이블을 확인했을 때, 페이지 주소와 사상되는 프레임이 Invalid한 경우에는 Page fault가 발생하게 됩니다.

Segmentation으로 관리하는 경우에는 Segmentation fault가 발생하게 됩니다. Segmentation은 물리적 체계에서 일정 단위로 자르는 것을 말하므로, Segment가 Frame 대신 사용되는 경우에 Segmentation fault가 출력됩니다.

따라서, 페이지 -> 페이지 테이블에서 페이지와 사상되는 프레임이 없을 때는 Page fault가 발생하며, 페이지 -> 페이지 테이블에서 페이지와 사상되는 Segment가 없을 때는 Segmentation fault가 발생합니다.

위 내용이 맞는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추가로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언제든지 물어봐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