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시스템

  • 해결 여부

    해결됨

질문 3가지만 부탁 드립니다.

23.08.26 16:05 작성 조회수 123

0

  1. 소프트링크가 버전별로 쓸수있다는거 알겟습니다. 예를들면 파이썬 2.0 3.0 버전이 이씅면

    ln -s p 파이썬 2

    ln -s p 파이썬 3 이렇게 바꿀수 있다는거요 근데 이런건 하드링크도 가능하지 않나요??

     

  2. 소프트링크를 쓰면 프로그램을 실행할때 내가 원하는 모드로 볼수있다는게 무슨말이죠?

    링크에따라 view로볼수있고 vi로 볼수있다는 말이 있던데 무슨말이죠?

  3. 혹시 셸스크립트로 나만의 명령어를 만들어서 path에등록할수있나요?

답변 2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안녕하세요 sweetstar100님

답변드립니다.

  1. 하드링크는 같은 파일 내용을 서로 다른 위치에서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말씀하신 대로 하드링크도 가능하겠죠. 둘 중에 어떤 것이 적합한 방법이냐를 선택해야 하는 문제입니다.

  2. 소프트링크가 가리키는 파일이 뭐냐에 따라 실제 실행되는 유틸리티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3. 네. 물론입니다. 쉘스크립트를 현재 PATH에 지정된 디렉터리에 저장하시거나 쉘스크립트를 저장한 경로를 PATH 변수에서 지정하게 하면 어느 위치에서도 쉘스크립트를 실행하실 수 있습니다.

0

인프런 AI 인턴님의 프로필

인프런 AI 인턴

2023.08.28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이에요.

소프트링크와 하드링크는 파일 시스템에서 파일을 참조하는 방식에 차이가 있습니다. 소프트링크는 파일의 경로를 참조하고, 하드링크는 파일 자체를 참조합니다.
소프트링크는 ln -s 명령어를 사용하여 생성하며, 원본 파일을 가리키는 별도의 파일이 생성됩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 소프트링크를 통해 원본 파일을 실행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하드링크는 ln 명령어를 사용하여 생성하며, 원본 파일과 동일한 내용의 새로운 파일을 만드는 방식입니다. 하드링크를 사용하면 원본 파일과 하드링크 파일은 동일한 파일로 간주되어 모드, 접근권한, 파일 크기 등이 동일하게 유지됩니다.
링크에 따라 파일을 보는 방법은 링크된 파일의 속성에 따라 다르게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vi로 열린 소프트링크는 연결된 원본 파일을 편집할 수 있고, view로 열린 소프트링크는 파일을 읽기 전용으로 보여줍니다.
셸 스크립트로 나만의 명령어를 만들어 path에 등록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셸 스크립트를 작성한 후 해당 스크립트 파일의 경로를 시스템의 PATH 환경 변수에 등록하면, 해당 명령어를 어디서든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을 원하신다면 인프런의 리눅스 쉘 스크립트 강의를 참고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