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웹 개발

  • 해결 여부

    미해결

three.js 와 css 3d의 용처에 관하여

20.11.19 19:31 작성 조회수 383

0

최근 강사님 유튜브 영상, 그리고 이 강의를 시청하면서

3d 웹 사이트 제작에 대해 더욱 더 깊이 공부하고 싶은 마음이 생겼습니다.

제가 찾아보니 높은 수준의 3d 웹 사이트 제작을 하려면,

이 강의에서처럼 css 3d를 쓰거나, three.js라는 라이브러리를 쓰는 방법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이 점을 요약하여, 두 가지 질문에 대한 강사님의 고견을 여쭙고 싶습니다.

1. 실제 업계에서 3d 웹사이트를 제작할 때 css 3d와 three.js를 병용하는지.

2. 그게 아니라면 css 3d나 three.js 둘 중 하나를 선택하여 쓰는지, 더 나아가 둘 중 하나를 쓴다면 어느 것이

    좀 더 많은 기능을 구현할 수 있으며, 실제 업계에서는 무엇을 더 많이 채택하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2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오우 감사드립니다.

0

CSS 3D와 three.js(webGL)은 용도가 다르답니다. 웹 UI 요소들에 간단히 3D처리를 할 때는 CSS 3D를 이용하고요, 풀 3D 기반의 웹사이트를 만들 때는 webGL을 주로 이용합니다.

https://youtu.be/mcTUpTZbY5Y
이 영상에서 제가 예전에 three.js로 작업했던 프로젝트를 보실 수 있는데요, 이 영상에 나오는 웹사이트처럼 아예 오브젝트 자체들이 3D로 구현되어야 하는 경우에는 three.js(webGL)를 사용합니다. 3D 자체만 보면 당연히 webGL을 이용하는게 CSS 3D보다 표현할 수 있는게 압도적으로 많지만, webGL은 canvas를 이용하기때문에 일반적인 웹 UI에 사용하기는 제한적인 경우가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