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데브옵스 · 인프라

  • 해결 여부

    미해결

-v 옵션 질문드립니다

23.06.28 18:23 작성 조회수 195

0

컨테이너를 만들 때 -v 옵션을 써서 만들지 않으면 컨테이너를 지웠을 때 데이터를 유지시킬 수 있는 방법은 없는건가요??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인프런 AI 인턴님의 프로필

인프런 AI 인턴

2023.06.30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이에요.

컨테이너를 만들 때 -v 옵션을 사용하지 않으면 컨테이너가 삭제되면 데이터도 함께 삭제됩니다. 하지만 데이터를 유지하고 싶다면 다른 방법들을 고려해볼 수 있어요.

  1. 볼륨 컨테이너를 사용하기: 볼륨 컨테이너를 만들어서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어요. 볼륨 컨테이너는 호스트와 공유되는 디렉토리로써 데이터를 영속적으로 저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컨테이너를 삭제하고 다시 생성해도 볼륨 컨테이너에 저장된 데이터는 유지됩니다.

  2. 호스트의 디렉토리를 마운트하기: 컨테이너를 만들 때 -v 옵션 대신에 특정 디렉토리를 호스트에 마운트시킬 수 있어요. 이렇게 마운트된 디렉토리에 데이터를 저장하면, 컨테이너를 삭제해도 호스트의 디렉토리에 저장된 데이터는 유지됩니다.

  3. Docker 볼륨 드라이버 사용하기: Docker는 여러가지 볼륨 드라이버를 제공하고 있어요. 이 드라이버를 사용하면 컨테이너의 데이터를 호스트 이외의 다른 곳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Amazon S3나 NFS 등과 같은 외부 스토리지에 데이터를 보관할 수 있습니다.

위의 방법들 중 하나를 선택하여 데이터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컨테이너가 삭제되었다 해도 데이터가 영구적으로 보존되는 것은 아니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더 자세한 정보는 Docker 공식 문서를 참고해보세요. 이외에도 다양한 방법들이 있을 수 있어요. 혹시 질문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답변이 필요하시다면 추가로 질문해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