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데브옵스 · 인프라

  • 해결 여부

    해결됨

기존 레거시 resource와 테라폼을 혼용해서 쓰는 경우도 있나요?

23.06.25 21:38 작성 조회수 287

1

물론 첨부터 깔끔하게 만드는게 best입니다만,

오랜 시스템 일수록 resource들이 엄청 섞여있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IAM권한 여기저기, 라우팅테이블 일관성 없기, 다 따로노는 NACL등...)

 

이걸 다 엎을수도 없을테고 선진화 (테라폼 적용) 도 해야하는 경우가 실무에서 꽤 흔하지 않나요?

혹시 이럴땐 어떻게 하시는 지요...

 

제 짧은 생각으로는

일부는 terraform import 로 끌어와서 쓰고

일부는 테라폼으로 제대로 구성해서 쓰고...이렇게도 하나요?

답변 2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AI 인턴이 100점짜리 답안을 내놨네요~

1

인프런 AI 인턴님의 프로필

인프런 AI 인턴

2023.06.27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이에요. 레거시 시스템에서 테라폼을 적용하려면 혼용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가능하면 테라폼으로 전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레거시 시스템에서 일부 리소스를 terraform으로 생성하고 일부 리소스를 레거시 자원에서 가져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 리소스 구성과 변경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지는 유지보수에 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최대한 깔끔하게 만드는 것이 좋으며 레거시 시스템에서 테라폼을 완전히 적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그러나 이를 수행하는 것이 어렵거나 방지할 수 없는 경우에는 계속해서 리소스를 테라폼으로 전환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리소스를 적용하기 전에 완전한 계획을 수립하고, 테스트를 수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해당 리소스를 전환할 때, 최소한의 중단 시간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마존 웹 서비스의 경우, 테라폼은 import 명령어를 통해 기존 리소스를 가져올 수 있으며, 이를 사용하면 레거시 시스템과 새로운 테라폼 인프라를 통합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각 구성 요소의 목록을 작성하고 이를 terraform 상태 파일에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통해 추가 또는 변경된 리소스를 계속 추적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테라폼 코드를 점진적으로 전환하면서 리소스를 보다 깔끔하게 관리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