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프로그래밍 언어

  • 해결 여부

    미해결

괄호 질문

23.06.21 11:47 작성 조회수 243

0

두번째 예제관련 질문)

id = prompt('아이디를 입력해주세요.'); if(id=='egoing'){ password = prompt('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if(password==='111111'){ alert('인증 했습니다.'); } else { alert('인증에 실패 했습니다.'); } } else { alert('인증에 실패 했습니다.'); }

 

어떨때는 ()를 쓰고 어떨때는 {}를 쓰는 것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인프런 AI 인턴님의 프로필

인프런 AI 인턴

2023.06.23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이에요.

괄호 ()는 조건문, 반복문 등에서 사용되어 조건을 설정하거나 반복의 범위를 지정할 때 쓰입니다. 반면에 중괄호 {}는 if문, for문 등의 조건문, 반복문에서 조건이 참일 경우 실행할 코드 블록을 지정할 때 사용됩니다.

조건이 참일 때 실행할 코드 블록을 if문 다음에 바로 적는 경우 중괄호를 쓰지 않아도 되지만, 코드의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중괄호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코드의 분석이나 수정이 필요할 때, 중괄호를 사용하면 여러 줄로 이루어져 있는 코드 블록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한 줄짜리 코드 블록인 경우, 중괄호를 생략해도 됩니다. 이는 if문 등의 조건문, 반복문에서 참일 경우 실행할 코드가 단일 문장일 때 흔히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이번 예제에서는 if문에서 조건이 참일 때 실행할 코드 블록이 여러 줄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중괄호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떨 때는 괄호를 사용하는지, 어떨 때는 중괄호를 사용하는지 헷갈리실 수도 있지만, 조건문 또는 반복문 이후 중괄호를 사용하면 해당 코드 블록이 실행되는 것이 보장됩니다.

참고로, 이와 관련된 내용은 개발 스타일이나 사용하는 언어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위에서 말씀드린 내용이 적용되는 경우가 많으니 참고해 주세요.

더 궁금한 내용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질문해주세요. 좋은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