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백엔드

  • 해결 여부

    미해결

스프링 컨테이너 관련 질문 드립니다.

23.05.24 19:08 작성 조회수 279

0

=========================================
[질문 템플릿]
1. 강의 내용과 관련된 질문인가요? (예)
2. 인프런의 질문 게시판과 자주 하는 질문에 없는 내용인가요? (예)
3. 질문 잘하기 메뉴얼을 읽어보셨나요? (예)

[질문 내용]
커뮤니티 내 질문을 읽다가 의문이 들어서 질문드립니다.

ApplicationContext를 굳이 만들지 않아도 main 메서드 내 SpringApplication.run() 메서드 내부에서 컨테이너를 생성한다고 답변 주신걸 보았습니다.

하지만 ApplicationContext를 만들 때 AppConfig.class로 커스텀한 config파일을 지정하는 걸로 보이는데, SpringApplication.run() 메서드는 따로 클래스를 지정 하지 않아도 @Configuration 애노테이션이 있는 모든 클래스를 스캔하는건가요?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y2gcoder님의 프로필

y2gcoder

2023.05.25

안녕하세요, asdf 님. 공식 서포터즈 y2gcoder 입니다.

네, 맞습니다. SpringApplication.run() 메서드는 기본적으로 @SpringBootApplication이 위치한 패키지와 하위 패키지를 시작점으로 모든 클래스를 스캔합니다. 따라서 @Configuration, @Component, @Service, @Repository 등의 애노테이션이 있는 클래스를 찾아서 스프링 애플리케이션의 컨텍스트를 생성하는데 사용합니다.

여기서 @SpringBootApplication 애노테이션은 사실 @Configuration, @EnableAutoConfiguration, @ComponentScan 세 가지 애노테이션을 합친 것입니다. 따라서 SpringApplication.run() 메서드는 이 세 가지 애노테이션의 기능을 모두 사용하여 애플리케이션을 구동합니다.

만약 특정 클래스나 패키지를 스캔하고 싶다면, @ComponentScan 애노테이션에 패키지 경로를 직접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커스텀한 설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