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백엔드

  • 해결 여부

    미해결

batchsize 로 연결한 엔티티를 동적으로 사용하기

23.03.13 12:47 작성 조회수 501

0

안녕하세요 김영한 선생님.

선생님 강의로 현장에서 jpa를 현장에서 더욱 자유롭게 사용하고 잇습니다.

 

현제 실무에서 궁금한점이 생겨 질문드립니다.

(정보: 저희는 eclipselink를 사용하고 있고 query dsl은 사용하고 있지 않습니다.ㅠㅠ )

 

엔티티에서 n+1 이 발생하는 부분을 batchsize를 사용하여 별도의 쿼르를 실행하여 해결하고 있습니다.

 

이럴 경우 batchsize를 지정한 엔티티에 대헤서 조건문을 지정할수 있을까요?

 

ernate.annotations.BatchSize (size = 5)

@OneToMany (mappedBy ="member", fetch = FetchType. EAGER)

private List<Order> orders = new ArrayList<Order> () ;

예를 들어 맴버안에 주문 리스트가 있고 이것을 BatchSize를 이용하여 별도의 쿼리로 값을 가져오고 있는데.

이 주문 상품의 타입이 책인 것을 가지고 있는 맴버로 하고 싶은 경우에는 어떤식으로 접근하는게 좋을까요?

오더를 먼저 선택해서 맴버를 찾아가야 하는 걸까요?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안녕하세요. suhwan lim님

BatchSize는 엔티티를 미리 지정된 크기만큼 한번에 읽어오도록 설정하는 것이지만, 조건문으로 필터링하는 기능을 제공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별도의 JPQL 쿼리를 작성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JPQL을 사용하여 주문 상품 타입이 책인 경우를 찾아서 관련된 멤버를 가져오는 쿼리는 다음과 같이 작성할 수 있습니다.

"SELECT m FROM Member m JOIN m.orders o WHERE o.productType = :productType"

이 쿼리는 주문 상품의 타입이 책인 경우에 해당하는 멤버를 가져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원하는 조건을 적용하여 데이터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참고로, 주의하실 점은 이러한 조건문을 추가하면서 여전히 N+1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fetch join 또는 다른 최적화 기법을 적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생각하신 것 처럼 오더를 먼저 선택하고 멤버를 찾아가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 부분은 SQL 자체를 어떻게 구성할 지 먼저 생각하고 풀어야 합니다.

만약 원하는 결과가 나오지 않는다면 엔티티로 조회하는 것이 아니라 DTO로 조회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관련해서 활용2편을 공부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