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백엔드

  • 해결 여부

    미해결

HikariDataSource가 존재하지 않는 이슈가 있습니다.

23.02.05 12:41 작성 조회수 1.31k

1

 토비님이랑 같은 의존성 주입 받았는데 전 HikariDataSource라는 class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제가 잘못한게 있을까요

답변 5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Seunghoon Choi님의 프로필

Seunghoon Choi

2023.04.03

저도 바로 안되어서 확인해봤는데

강사님이 사용하신 의존성은 mavenCentral() 저장소가 아니라 Clojars 저장소에 존재하네요.

https://mvnrepository.com/artifact/hikari-cp/hikari-cp/3.0.1

IntelliJ 종속성 추가시 저장소가 자동 추가되어 확인하지 못한 것 같습니다!

아래 저장소를 추가하여 사용하거나

repositories {
    mavenCentral()
    maven { url "https://clojars.org/repo/" }
}

기존 메이븐 저장소에 존재하는 com.zaxxer:HikariCP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1

hoon님의 프로필

hoon

2023.03.05

hikari-cp:hikari-cp는 라이브러리 설명보면 https://github.com/tomekw/hikari-cp 요 라이브러리인듯합니다.

1

저는 강의에 사용했던 Hikari 버전이 여전이 잘 다운로드가 되긴합니다만, 일단 위에 알려주신 다음 버전으로 바꿔서도 해봤습니다.

implementation('com.zaxxer:HikariCP:4.0.3')

그런데 저는 이렇게 해도 Hikari 로그가 잘 나오네요. 테스트 실행하면서 로그 레벨이 DEBUG으로 설정이 되어서 동작을 하는데요.

사용하시는 IDE 종류에 따라서 테스트 실행시 로그 레벨이 다르게 설정이 되면 안 나올 수도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정보와 실행방법(테스트인지, 애플리케이션 실행인지), 그리고 실제 나온 로그를 보여주시면 좀 더 구체적인 답변을 드릴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애플리케이션 실행 시 잘 안나오는 거였는데 로그 레벨 조정하여 설정해보겠습니다

1


안나오는 분들 이렇게 해결하면 됩니다.

다만 이렇게 하면 토비님 처럼 Hikari 사용하는지 로그상으론 안보여요

저는 IntelliJ의 의존라이브러리 검색 기능을 이용해서 제일 먼저 나오는 것을 추가했는데요. 온라인 라이브러리 저장소에서 간혹 일부 버전 라이브러리를 잘 가져오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지금 답변으로 올려주신 것이 스프링 JDBC 부트 스타터에 포함된 버전으로 보이는데요. 이걸 사용하셔서 잘 등록이 되셨다니 다행입니다.

Hikari 로그가 안 보인다는 말씀이죠? 이게 버전이 다르면 로깅 레벨이 다를 수가 있습니다. 제가 시간이 될 때 위 설정으로 해서 로그가 나오게 하려면 어떤 옵션을 추가해야할지 한번 찾아보겠습니다.

0

이지훈님의 프로필

이지훈

2023.03.03

덕분에 해결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