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데이터 분석

  • 해결 여부

    미해결

데이터 프레임 간 연결/병합하기 2 부분에서 질문드립니다. (잘 이해했는지 확인)

23.01.27 21:49 작성 조회수 349

0

선생님, 딥러닝에 이어서, 데이터분석 관련 강의도 어제부터 잘 듣고 있습니다. 수업을 들으면서 Pandas 관련 api사용법을 다시 정리하면서 약했던 부분을 익히며 많은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좋은 수업 만들어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다름이 아니라, merge 함수를 사용하는 과정에서 배우게 되는, "데이터 프레임 조작하기 연습" 부분에서 예제인 두 데이터프레임을 인덱스를 기준으로 합치는 과정에서 이렇게 해도 될까요?

<강의 내용>

data_1.png- set_index('id')를 이용해 두 데이터 프레임이 가지고 있는 id칼럼을 인덱스로 넣어준 상태입니다.

data_2.png-따라서 outer join의 경우, left_index=True와 right_index=True, 그리고 join방법을 'outer'로 명시해줌으로써, 인덱스를 기준으로 병합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강의 내용을 정리하고 제 것으로 만들 겸,

data_3.png1) set_index를 명시해주지 않았기 때문에 현재 id칼럼이 각 데이터프레임 칼럼에 그대로 있는 상태입니다. 또한 마찬가지로, 기본 인덱스인 range(number) (0, 1, 2....) 값이 들어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그리고 merge를 할때 on='id' 칼럼 기준으로 how='outer'로 조인을 해주었고,

3)최종 출력을 위해 만들어진 데이터프레임의 set_index('id')로 설정해주었습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안녕하세요. 답변도우미입니다.

네 잘하신 것 같습니다. 특별한 이슈는 없는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