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풀스택

  • 해결 여부

    미해결

context api를 커스텀 후크로 뿌리시는 이유가 궁금해요.

22.10.17 13:56 작성 조회수 356

0

context 를 안 써봐서 선생님 강의 보는데 그거에 대한 설명이 없어서 구글링을 해봤거든요.

https://velog.io/@velopert/react-context-tutorial

여기 블로그 글을 보면 컴포넌트가 많을 경우 선생님 처럼 커스텀 후크로 만들어서 사용하는 걸 추천한다고만 했지 그 이유에 대한 설명이 없어서 아직도 왜 이렇게 쓰는 건지 모르겠습니다 ㅠㅠ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J-님의 프로필

-J-

지식공유자

2022.10.18

안녕하세요 어쩔티비님!

커스텀훅을 만드는 이유가 궁금하시군요!

일단 훅을 만드는 이유를 생각해보겠습니다. 우리가 useState를 사용하면 데이터의 상태 관리를 무척 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 useState를 우리가 필요할 때마다 선언해서 만들지는 않죠? 리액트 내부적으로 이미 로직이 구현되어 있기 때문에 우리는 필요할 때마다 불러와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강의에서 context api를 훅으로 만드는 이유는 특정 기능을 훅으로 만들어 두었다가 어떤 컴포넌트에서건 필요할 때마다 불러와서 편하게 사용하고 싶기 때문입니다.

마치 바닐라 자바스크립트에서 함수를 만들어 코드의 뭉치를 묶어서 재사용성을 높여주는것과 비슷한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만약 훅을 왜 사용해야 하는지 궁금하다면 다음 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https://ko.reactjs.org/docs/hooks-intro.html)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