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백엔드

  • 해결 여부

    미해결

빈 생명주기 의존관계주입과 초기화 시점 질문

22.10.06 08:46 작성 조회수 273

1

안녕하세요:) 강의 잘 듣고있습니다. 수강 중 궁금한 점이 생겨 질문드립니다! NetworkClient 클래스와 BeanLifeCycleTest 클래스에서 의존관계 주입과 초기화에 관한 질문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게 맞나 의문이 들어 제 생각을 적어봤습니다.

 

<BeanLifeCycleTest 클래스, lifeCycleTest() 테스트>

 

ConfigurableApplicationContext ac = new AnnotationConfigApplicationContext(LifeCycleConfig.class) 

1. 테스트 코드에서 ac라는 스프링 컨테이너를 생성한다. 스프링컨테이너를 생성할 때 구성정보로 LifeCycleConfig.class를 지정해줬다.

@Configuration

static class LifeCycleConfig {

@Bean

public NetworkClient networkClient() {

NetworkClient networkClient = new NetworkClient();

networkClient.setUrl("http://hello-spring.dev");

return networkClient;

} }

2. LifeCycleConfig.class에 있는 @Bean이 붙은 메서드들을 스프링 컨테이너에 빈으로 저장한다. networkClient라는 이름을 가진 빈이 생성된다.

2-1. networkClient라는 빈에서 NetworkClient 타입의 객체networkClient 가 생성된다.

2-2. 객체가 생성됨과 동시에 NetworkClient() 생성자를 호출해 맨 처음 "생성자 호출, url = null이" 출력된다.

2-3 NetworkClient 타입인 networkClient에 setUrl("http://hello-spring.dev") 을 통해 url에 값을 저장한다.

3. https://www.inflearn.com/questions/653260 위 글을 살펴보면 답변에서

의존관계 주입이 setUrl() 다음에 이뤄진다고 하셨는데,,,  setUrl() 호출 다음이면 위의 제 생각 중 2-3번 다음인가요,,,?  의존관계 주입 방법에 생성자를 통한 주입이 있으므로 생성자 호출 시 의존관계 주입이 이뤄지는 건가요,,,?  아님 스프링 컨테이너에 빈이 생성되면서 의존관계 주입이 일어난다. 크게 생각하면 되는건가요,,? 어디서 일어나는 건지 질문드립니다.

4. "스프링 빈은 객체를 생성하고, 의존관계 주입이 다 끝난 다음에야 필요한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는 준비가 완료된다. 따라서 초기화 작업은 의존관계 주입이 모두 완료되고 난 다음에 호출해야 한다." 

의존관계 주입이 완료되면 초기화 작업이 이루어진다고 수업 자료에 나와있는데요,

초기화란 객체를 선언하고 값을 최초로 할당하는 것이라고 알고있습니다.

그럼 위의 코드에서는 객체 생성, 즉 생성자 호출 후   setUrl()로 값을 주입하는 게 초기화 작업이 맞을까요..? 만약 맞다면 

결론적으로 NetworkClient networkClient = new NetworkClient(); -> 의존관계 주입

networkClient.setUrl("http://hello-spring.dev"); -> 초기화 작업

이게 맞는건가요,,?

이렇게 되면 3번에 언급되었던 게시글 답변 중, 스프링 컨테이너 실행 -> 스프링 빈으로 등록 -> setUrl() 호출 -> 의존관계 주입  -> 초기화 이 순서에 의문이 생기게 되는데 어떤 순서가 정확한지 질문드립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3

안녕하세요. 박소원님

스프링이 빈을 생성하기 위해 @Bean이 있는 메서드를 호출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new NetworkClient(); 를 통해서 해당 객체가 생성되고, 그 다음에 setUrl이 바로 호출되면서 URL 정보도 입력됩니다. 여기까지 모두 빈 생성 과정에서 일어나는 일입니다.

그리고 networkClient 객체가 @Bean 메서드에서 반환되면 이후에 스프링 빈으로 등록되게 됩니다.

이렇게 스프링 빈으로 등록이 되면 다른 곳에 의존관계 주입이 될 수 있습니다.

스프링 빈으로 등록되면 나중에 초기화가 발생하는데, 여기서 말하는 초기화는 @PostConstruct 같은 것을 뜻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