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프로그래밍 언어

  • 해결 여부

    해결됨

버퍼 관련 질문이 있습니다

20.09.13 19:56 작성 조회수 143

0

안녕하세요.

버퍼와 입력 받는 것에 대해서 많이 고민했었는데 이해가 갈듯하면서도 이해가 안 가는 부분이 있습니다.

교수님께서 코딩해놓으신 것중 15열을 보면

scanf("%s %d %lf", str, &i, &d);

에서 입력을 받을때 엔터를 치면 '\n'이 버퍼에 남아서 그 다음 20열 scanf함수에서 문자를 입력 받을때 버퍼에 남아있던 \n이 영향을 미쳐서 제대로 입력 못 받을꺼라고 생각했는데요..교수님께서 입력하신 값들이 변수에 들어갔네요.  제 생각이 틀린거 같은데 왜 틀렸는지 말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3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7

Hello Yeo님의 프로필

Hello Yeo

2020.09.14

안녕하세요?
생각하신 것처럼 \n가 버퍼에 남아있는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scanf는 %c 로 받지 않는 이상은 whitespace를 무시합니다.

4

cjkoo96님의 프로필

cjkoo96

2020.10.30

scanf 가 무시한 '\n'은 버퍼에 어떤식으로 남아있게 되나요? 교수님의 예제 코드를 실행시킨 후 교수님과 똑같이 콘솔창에 입력해주고나서 26열을 처음 만났을 때 버퍼에 처음만난 scanf의 '\n'까지 포함하여 순서대로 남아있었다면 '\n' . 2 3 4 5 6 7 '\n' 이 버퍼에 저장되어야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디버그로 찍어보니 . 1 2 3 4 5 6이 먼저 출력된 후 '\n'이 들어가더라구요.

만약 scanf가 무시한 '\n'이 버퍼에서 사라진다면 마지막에 '\n'이 c에 들어갈리가 없고 순서대로 남아있다면 '\n'이 c에 처음으로 들어가게 되어 . 이후의 소수점 아랫부분을 출력하지 못하고 printf("\n"); 문을 수행하고 종료되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어떻게 c에 소수점부터 쭉 저장된 후 '\n'이 마지막에 c에 들어가게 되는 것인가요?

3

Hello Yeo님의 프로필

Hello Yeo

2020.10.30

안녕하세요?
콘솔이 다시 입력을 받는 상태가 됐을 때 새로운 입력은 원래 있던 버퍼의 위에 덮어씌워집니다.
setbuf 함수를 통해서 버퍼에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관찰해보실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https://www.tutorialspoint.com/c_standard_library/c_function_setbuf.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