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백엔드

  • 해결 여부

    미해결

@ControllerAdvice에 대해.

22.08.22 17:39 작성 조회수 444

0

  1. @ControllerAdvice을 붙이면 해당 클래스가 컨트롤러가 실행될 때 실행 된다고 하셨는데 이는 맨 처음 스프링이 올라갈 때 componentscan을 통해 컨트롤러가 빈으로 등록 될 때 같이 올라간다는 말씀이신가요? ( @ControllerAdvice 안에 @Component 가 있더라구요.)

2. @ControllerAdvice  을 붙이면 컨트롤러에서 터진 예외만 핸들링 할 수 있는 건가요? 이름 때문에 헷갈리네요. 만약 서비스단이나 엔티티의 비지니스로직에서 핸들링 하고 싶으면 따로 어떻게 처리 해야되는지 궁금합니다.

 

3. 간단한 질문입니다. @ExceptionHandler 의 파라미터로 지정한 예외가 터지만 해당 메서드가 실행되는데 이 때 파라미터로 Exception, WebRequest 정보가 들어오나요? 관례적으로 이 두가지를 받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안녕하세요, 이도원입니다. 

문의하신 질문에 답변 드립니다. 

1. @ControllerAdvice도 빈으로 등록됩니다. Actuator를 추가하신 다음에 /actuator/beans 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 @ControllerAdvice는 Controller로 들어온 요청에 대해 에러를 핸들하게 되는데, Controller에서 Service를 호출하였을 때, 해당 Service에서 Exception을 발행하였다면, 해당 Service의 에러도 같이 처리하게 됩니다. 예외 클래스를 분리해서 등록하여 사용해 보세요.

3. @ExceptionHandler의 파라미터로 선언되는 Exception과 WebRequest는 사용자 정의 예외 클래스를 Exception에서 처리하고, 사용자의 요청 정보는 WebRequest(request,getParameter 등)에서 처리하게 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