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
23,760원
[웹 개발, 백엔드] 강의입니다.
이 강의는 Spring Boot를 이용해서 RESTful Web Services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과정에 대해 학습하는 강의으로써, REST API 설계에 필요한 기본 지식에 대해 학습할 수 있습니다.
이런 걸
배워요!
본 강의는 Spring Boot와 Spring Cloud를 이용한 Microservice를 개발하는 과정에 있어서
RESTful 서비스를 설계하고, Spring Cloud API를 이용한 구현 및 운영에 관해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한 강의입니다.
📝 강의 소개
# 마이크로서비스(Microservices)란 무엇인가요?
"Microservices are a software development technique —a variant of the service-oriented architecture (SOA) structural style— that arranges an application as a collection of loosely coupled services. In a microservices architecture, services are fine-grained and the protocols are lightweight."
- wikipedia
2011년 베니스에서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워크숍이 개최된 이후 마이크로서비스라는 용어를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애플리케이션 구축에 전통적인 모놀리스 개발 방식 대신 마이크로서비스 개발 방식을 도입함으로써, 개발뿐만 아니라 유지/보수에 있어서도 비용 절감 및 효율성 증가가 이루어졌으며 고객의 요구사항 또한 빠르게 처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마이크로 서비스의 인기와 더불어서 RESTful이라는 개발 방식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Microservice Architecture란 기존 하나의 큰 단위로 개발/운영되던 애플리케이션을 수십, 수백, 많게는 수천게의 작은 서비스 단위로 쪼개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운영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이러한 Microservice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각 서비스끼리 독립적으로 개발될 수 있어야 하며, 각 서비스에 최적화된 개발 언어와 데이터베이스를 선택할 수도 있는 Polyglot Programming(폴리글랏 프로그래밍)의 요건을 갖추어야 합니다.
이렇게 이기종(異機種)으로 개발된 애플리케이션 간에 데이터 통신을 위해서 표준화된 HTTP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RESTful 서비스를 널리 사용하고 있습니다.
Spring Boot는 독립 운영 가능한 Spring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개발 도구이자 Spring Project입니다. Spring Boot를 사용하면 바로 실행 가능한 독립형 Spring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작성할 수 있으며, Spring framework와 기타 Third-party 라이브러리에 대한 설정 작업을 최소화 할 수 있으며, 비즈니스 로직에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할 수 있습니다. 또한 Spring Boot의 Starter 컴포넌트들을 이용하면, 상용화에 필요한 통계, 상태 체크, 외부 설정 등에 관한 작업도 쉽게 구성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최종 목표는 Spring Boot와 Spring Cloud를 이용해서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로 설계된 애플리케이션을
설계하고, 개발하는 것입니다.
✏️ 수업의 과정
REST API를 설계하고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하는 과정에 대해 학습합니다.
Microservice Architecture를 설계, 구축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합니다.
본 강의를 통해, Spring Boot와 Spring Cloud를 이용하여 Microservice Architecure로 웹 서비스를 설계하고, 구현, 운영 관한 전반적인 과정을 학습하실 수 있습니다.
기타 참고 사항 ✔️
- 강의에 사용된 코드는 아래의 Github 사이트에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github.com/edowon/restful-web-service.git - 강의의 사운드 볼륨이 다소 작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런 분들께 추천드려요!
학습 대상은
누구일까요?
선수 지식,
필요할까요?
Dowon Lee 입니다.
저는 IT 엔지니어입니다. 언젠가 직업란에 "회사원?", "개발자?", "강사?" 어떤 단어를 선택해야 할 지 고민이 되었던 때가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IT 엔지니어라는 표현이 제가 잘 어울리는 직업명이라는 생각이 들어 지금까지도 직업란에는 "IT 엔지니어"라고 적고 있습니다.
직업이라는 것은 자신의 일을 나타내는 것이고, 일이라는 것은 재미있고, 도움이 되는 일이면 좋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누구나 다 원하는대로 일을 하며 살수는 없지만, 저는 제가 하는 있는 이 일을 좋아하는 있고, 잘하고 싶어하는 사람입니다. 개발자로써, 강사로써, 컨설턴트로써의 역할을 해 오면서, 매번 새롭게 출시되고 변화하는 IT 신기술을 따라가기에 급급하지만, 그래도, 남들보다 조금이라도 먼저 접하고, 전파하고, 사용하고 싶은 사람 중 한명입니다.
최근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는 온라인 교육 컨설팅입니다. 그리고 관심있는 기술은 Cloud Native Architecture, Blockchain, Machine Learning, Kafka, Kuberbetes 등입니다. 이러한 기술은 실제로 강의도 하고 있고 업무에 적용해서 사용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워낙 방대한 주제이다 보니, 아직까지도 계속 공부하고 있습니다.
머리속에 가지고 있는 것은 진정한 지식이 아니라고 합니다. 저는 제가 가진 지식과 경험을 다양한 방벙을 통해 공유하려 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분야, 새로운 기술에 계속 도전하고 있는 IT 엔지니어가 될 것입니다.
- 現) 엔제이원컴퍼니 대표
- 現) 동국대학교 국제정보대학원 정보보호학과 대우교수
- 前) JP Mogan Chase AMJ Tech consultant (일본)
- 前) 삼성 SDS CMS 사업본부 책임 엔지니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