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데브옵스 · 인프라

  • 해결 여부

    미해결

docker volume의 실무에서의 사용방법이 궁금합니다.

22.08.22 17:11 작성 조회수 316

0

안녕하세요.
 
Docker Volume에 대해서 강의 듣고 있는데요.
설명주시기를 소스코드를 복사해서 컨테이너화 하는 것보다 참조로 하면 빌드&런을 줄일 수 있다라고 이해하였습니다.
그런데 그 부분에서 근본적인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빌드&런을 줄이는 것이 목적이라면 궂이 왜 도커로 이미지를 말아서 컨테이너를 띄울까? 였습니다.
그냥 컨테이너 조차 띄울 필요도 없이 localhost로 브라우저에서 다 확인이 가능하지 않나 해서요..
 
아래 중 실무에서는 어떻게 하는지 궁금합니다.
1. 말씀하신 것처럼 컨테이너를 만들고 소스코드를 참조형태로 해서 빌드&런을 줄이는 목적으로 실무에선 많이 쓰인다.
2. 1번보다는 도커 없이 로컬에서 소스코드를 확인하는 것이 도커를 띄우는 것보다 편리하므로 로컬에서 확인하고 도커는
실제 프로덕션 서비스를 운영 할 때나 컨테이너를 띄워서 서비스를 한다.
 
추가질문)
제 지금생각으로는 1번보다는 실무에서는 컨테이너간 자료의 공유목적으로 많이 쓰이지 않을까 생각하는데 맞는지요..
(컨테이너는 삭제해 버리면 컨테이너내 데이터는 날아가므로 도커볼륨에 보관하면 데이터를 보존할 수 있기 때문)
 
답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좋은하루 되세요.
 
Ps. 트레비스 CI 유료화 되었는지 오류 발생하며 안됍니다.
아래는 해당 오류 메시지 입니다.
We are unable to start your build at this time. You exceeded the number of users allowed for your plan. Please review your plan details and follow the steps to resolution.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안녕하세요!! 

현재 얘기해주신 부분은 도커 볼륨의 장점을 얘기해주셨는데요.
근데 이 부분은 도커를 사용해서 얻는 장점 + 플러스 그 외로 도커 볼륨을 이용해서 얻을 수 있는 장점만을 얘기한 건데요. (도커 장점 + 도커 볼륨을 이용해서 얻는 장점) 

도커를 사용하는 장점 자체가 그냥 로컬에서 도커 없이 띄우는 환경보다 어떤 점이 좋은지를 생각해봐야 할 것입니다. 만약 그냥 제가 로컬에서 리액트 하나를 띄우려면 도커를 사용하는 게 날까요 아니면 도커 없이 실행하는 게 나을까요. 당연히 도커 없이 띄우는 게 빠르고 편합니다. 하지만 실무에서 사용하는 프로젝트처럼 규모가 커진다면 로컬에서 사용할 때도 엄청나게 여러 가지를 실행해야 하기 때문에 예를 들어 (프런트엔드, 백엔드, 디비, 레디스, 또한 각 사용자마다 로컬 환경에 따른 영향)을 생각했을 때 로컬에서도 도커를 사용하는 게 더 편해집니다. 이게 요즘 어떠한 회사에서든 로컬에서도 도커를 이용하는 이유입니다. 

여기에 볼륨을 사용해서 얻는 장점은 방금 얘기한 것에 플러스되는 장점입니다. 그러기에 이 볼륨을 사용해서 얻는 장점만을 가지고 도커 사용이 옳은지 않은지보다는 도커 전체의 장점을 가지고 생각해보는 게 더 나을 것 같습니다 ^^ 

Travis CI는 지금 처음 사용하는데 저렇게 나오는 건가요?
제가 사이트 들어가 봤을 때는 아직 무료 서비스를 하는 것 같은데 만약 처음인데 저렇게 나오면 제가 다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TechTree님의 프로필

TechTree

질문자

2022.08.23

답변 감사드립니다.

travisCI는 처음이고 1시간 전에 실습진행할 때 그랬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