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백엔드

  • 해결 여부

    해결됨

일대다 관계에서 join fetch 시 페이징처리

20.09.03 16:44 작성 조회수 246

0

안녕하세요. 

현재 에어비앤비 클론 프로젝트를 진행중입니다. 관련있는 객체는 Accommodation(1) : Picture(N)입니다. 

아래 코드처럼 Accommodation을 조회할 때 Picture를 한번에 가져오는데 Accommodation을 페이징처리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전체 Accommodation는 600개가 있고 저는 30개만 가져오고 싶은 상황입니다. 

public List<AccommodationResponseDto> getInitAccommodation() {
        String queryString = "select distinct a from Accommodation as a left join fetch a.pictures";
        List<Accommodation> accommodations = entityManager
                .createQuery(queryString, Accommodation.class)
                .getResultList();

강의처럼 @BatchSize(size = 30)를 사용하려니 자식 엔티티에만 적용되는 것 같은데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전부 다 조회한 뒤 30개만 직접 처리해야 할까요? 

답변 2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Sunny님의 프로필

Sunny

질문자

2020.09.04

상세한 답변 감사합니다! 
원래 setFirstResult, setMaxResult를 추가했는데 영한님께서 메모리에서 페이징 처리를 하니 사용하지 말라고 추천하셔서 뺐습니다.  아래 에러가 발생하니 우선 사용하지 않는게 좋겠죠? 

firstResult/maxResults specified with collection fetch; applying in memory!



답변 주신대로 지연로딩을 사용하되 관련 성능 최적화에 대해서는 강의를 참고해보겠습니다. 

0

안녕하세요. Sunny님

우선 이 강의의 페이징을 참고하셔서 setFirstResult, setMaxResult를 추가해주세요.

그런데 이렇게 하더라도 그 다음 문제가 있습니다. 실무에 계신 많은 개발자 분들이 보통 여기서 막히고 많은 시간을 보내지요.

DB에서 1과 N을 조인하면 그 결과가 N이 되어 버립니다. 결과적으로 Accommodation(1) : Picture(N)를 조인하면 숫자가 틀어져서 페이징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이 예제는 우선 Accommodation만 조회하고, Picture는 조회 쿼리에서 빼고, 대신에 지연로딩을 사용해야 합니다.

그런데 지연로딩을 사용하면 n+1이 터지면서 성능 문제가 발생합니다. 그래서 이런 경우 성능 최적화가 필요한데요. 관련해서는 활용2편에서 자세히 다루고 있습니다. 활용2편을 참고해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