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시스템

  • 해결 여부

    미해결

moniter, condition variable, synchronized에 대해서 궁금한점이 있습니다..

22.06.25 22:04 작성 조회수 344

0

 
안녕하세요 교수님 좋은 강의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자바 모니터 관련해서 궁금한게 있어 찾아보다가 이해가 잘안되어서 질문을 올려봅니다..
자바에서 모든 객체는 모니터를 하나씩 가지고, 객체의 맴버변수에 스레드간 경합 없이 접근하기 위해서 synchronized 키워드를 사용해서 간접적으로 모니터를 사용하는것으로 이해했습니다. synchronized 를 매서드를 통해서 사용하는 경우 synchronized 매서드 안에서 임계구역에 접근 전에 위해 monitor에 있는 acquire을 호출해주고, 임계구역 연산 이후 release를 해주는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이때 acquire안에서는 “조건변수(conditional variable)“의 wait을 호출해서 현재 임계구역에 있는 스레드의 작업이 끝날 때 까지 기다리고, release안에서는 “조건변수“의 signal을 호출해서 임계구역내에 작업을 끝마치고 대기큐에 있는 스레드를 깨워주는 것으로 이해했습니다.
 
여기서 질문이 있는데
조건변수(conditional variable)는 이 모니터가 속한 객체의 멤버변수 개수만큼 생기는걸까요?
아니면 synchronized 키워드의 개수만큼 조건변수가 생기는걸까요?
(아니라면 멤버변수가 여러개면 각각 다르게 스레드의 대기큐를 만들어줘야 할것같은데 어떤식으로 처리되는지 궁금합니다)
공룡책 개정판 10의 307페이지에서 모니터안에 x, y 조건과 연관된 큐가 각각 부여되는거같은데, 여기서 x와 y는 어떤기준으로 만들어지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안녕하세요? 

조금 난해한 질문을 해주셨는데, Java에서 객체별 모니터에서 조건변수를 어떻게 처리하느냐 등에 대한 사항은 JVM Spec. 을 통해서 확인해 봐야 할 사항이고, Spec.에 명시 되어 있더라도 구현체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개념적으로는 질문하신대로 각 모니터별로 하나의 조건변수를 두어, 해당 조건변수를 이용해서 다중 쓰레드가 모니터 락을 획득하도록 가상머신 스케줄러가 조정해 주면 됩니다. 교재에서 예시로 든 x, y는 해당 모니터가 관리하는 자원의 수, 쓰레드 경쟁환경 등을 기준으로 생성하고 관리해 주면 됩니다. 이것은 개념 상의 문제이므로, 특별히 어떤 기준이 있다고 하기에는 좀 애매한 개념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