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백엔드

  • 해결 여부

    해결됨

이 강의에서 말한 더 고치고싶은 부분이 궁금합니다.

22.06.21 03:47 작성 조회수 337

7

말씀하신 더 고치고 싶은 부분을 얘기해주면 어떻게 고칠 수 있을지 고민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답변 2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4

안녕하세요 wisehero님

첫 질문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질문자님께 잘 보이기 위해 어떤 부분을 고치고 싶은지 척척 말씀드리고 싶네요.

그런데 요절복통에서는 문제에 대해 여러분 스스로 찾아가길 바라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정하고 싶은 부분을 제가 다 말씀드리게 되면 과잉학습이 될 수 있는 한 편
여러분 스스로 문제를 찾아가는 연습을 방해하는 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많은 분들은 어떤 게 문제인지, 무엇을 생각해야 하는지 모르는 게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연습을 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가 '본인이 원하는 서비스를 기획, 구현하기'라고 생각합니다.

본인이 진정성을 갖고 서비스를 개발하다 보면 고치고 싶은 부분이 굉장히 많이 생깁니다.
당장 10분 내로 뚝딱 만들어낼 수 있는 기능도 사용하는 사람을 생각하다 보면 수정에 수정을 거듭하게 됩니다.
(그러다 막상 서비스를 완성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만 그게 나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러한 경험치가 축적되다 보면 서비스, 코드를 바라보는 시야가 달라지게 됩니다.

강의소개에서 제가 블로그를 만들 동안 여러분들은 여러분 나름대로 원하는 서비스를 만들면 좋겠다고 말씀드린 게 이러한 이유 때문입니다.
코드 자체도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이번 기회에 wisehero님이 원하시는 서비스를 만들어보면 어떨까요?

요절복통에서는 서비스를 점진적으로 개선함에 따라 '수정하고 싶은 부분'이 점차적으로 개선될 예정입니다.
하지만 [작성글 저장2 - 클래스 분리]에서 언급한 제가 수정/생각하고 싶은 부분을 조금 내열해보겠습니다.

1. 요청 데이터

1-1. 요청 데이터 검증이 저걸로 충분할까? 만약 @Valid에서 처리해주지 못하는 검증은 어떻게 처리해야 효과적일까?

1-2. 요청 데이터는 어디에 위치해 있어야할까? [토스의 김재민님 지속 성장 가능한 코드를 만들어가는 방법] 영상 추천합니다.

2. 저장된 게시글의 결과 데이터

2-1. 결과 데이터를 클라이언트에 전달 해야할까?

2-2. 만약 반환 해야한다면 어떤 데이터를 반환 해야할까? Post 자체 데이터? 아니면 Post의 id값?

2-3. 만약 반환 해야한다면 데이터를 어디에 담을것인가? 그냥 Post, Long, Map과 같은 데이터로 반환할까?

2-4. 그렇다면 반환할 데이터는 어디에 위치해 있어야할까?

3. 테스트케이스

3-1. 테스트하려는 부분이 구현내용을 들어내고 있지 않은가?

3-2. ObjectMapper를 Bean으로 만들어야 하지 않을까?

3-3. 요청 데이터 (PostCreate)의 Builder에 null값이 들어오지 못하게 막으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등등 이 있을것 같습니다.

wisehero님 항상 건강하시고 멋진 개발 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wisehero님의 프로필

wisehero

질문자

2022.06.22

너무 친절하게 답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영화 예매 서비스를 만들어 보고 있는데 말씀해주신 부분에 대해서 좀 더 고민해보고 코드를 짤 수있을 거 같습니다!

4

으뀨뜌님의 프로필

으뀨뜌

2022.08.11

좋은 질문과 좋은 답변에 도움 받고 갑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