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임베디드 · IoT

  • 해결 여부

    미해결

배터리 셀관련 문의

22.01.12 01:53 작성 조회수 176

0

안녕하세요. 강의 잘 듣고 있습니다.

 

3셀 배터리가 없어 4셀 배터리를 사용하려고 하는데, 4셀을 연결하면 ST-Link가 정상적으로 연결되지가 않습니다. 배터리 전압을 체크해서 12.8v 이상이면 정상동작 되지 않도록 되어 있나요? 4셀 배터리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가이드 부탁드립니다.

답변 6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Hero A님의 프로필

Hero A

질문자

2022.01.21

Slave 역할하는 텔레메트리가 스탠드얼론이 아니라서 MCU 붙이고 부트로더랑 펌웨어 구한다고 텔레메트리 셋팅에 시간이 오래걸렸네요..ㅜㅜ

어째튼, 텔레메트리 문제는 해결되서 M-Hive GSC랑 통신도 잘 되네요..

 

배터리체결 상태에서 ST-Link가 안붙는 이유는 확인해 보니, 제 ST-Link가 알리발이라서 전압이 2.8V로 동작되고 있네요..;;;

그런데, 확인하다가 보니 ST-Link 3.3V 쪽 전원에 전원인가시 배터리 전압이 1.8~2V 정도 나오던데, 역 전압이 걸릴 수가 있는 구조인가요?

오 텔레메트리 문제가 해결되어서 정말 다행입니다. 텔레메트리가 본 강의의 드론 시스템에서 꽤나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기 때문에 꼭 구현이 되어있어야 합니다.

ST-Link가 사실 카피제품이 많기때문에 3.3V전압이 출력되는 제품이 있고 아닌 제품이 있더라고요. 그 문제도 잘 해결되어서 다행입니다.

네.  다른 전원 소스가 2개인 경우엔 그라운드만 공통으로 묶고, 하나만 전원을 넣어주어야 합니다. ST-Link에서 출력되는 전압이 +3.3V 라고 해도, FC의 LDO에서 생성된 +3.3V 전압과 완전이 같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그렇게 되면 전압차가 발생하면서 역전압이 걸리든 아니든 새는 전류(?)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결론적으로, 배터리로 전압을 넣어준다면 ST-Link의 +3.3V 선을 빼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0

Hero A님의 프로필

Hero A

질문자

2022.01.14

이 문제와는 별개로 텔레메트리관련 문의사항이 있는데,

3DR 텔레메트리가 너무 비싸서 oplink mini라고 저렴하게 있어서 구매했습니다. 권장 baud rate이 57600인데, 57600으로 설정해도 강의 따라 하는데 문제가 없을까요??

텔레메트리가 강의 영상 찍을때보다 3-4배 비싸졌습니다.

요새 STM32 칩 값도 예전에 비해 그정도 비싸졌고요..

코로나로 인해(?) 말도 안되게 폭등한 것이죠. 어서 빨리 안정화 되어야 할텐데 말입니다ㅠ

 

다른 대안으로 사용할 수 있는게 있다면 그렇게 하시면 됩니다.

baud rate는 57600bps도 문제 없을 것 같습니다!

0

Hero A님의 프로필

Hero A

질문자

2022.01.14

파워 서플라이로 12V 줘도 동일하게 안되요...바이너리 받을 때는 배터리쪽 전원을 제거한 상태에서만 되요...동영상은 내일 올려드릴게요.

음 혹시 BEC를 통해서 전원을 넣어주시는게 아닌가요?

전원을 어떤식으로 공급해주는지가 좀 헷갈립니다 ㅠㅠ

12V - BEC - 5V - FC 이런식으로 FC에는 5V가 공급되어야 합니다.

FC에 있는 VBAT 핀은 전원 공급용이 아닙니다.

그걸 한번 확인해봐주시겠어요?

동영상을 올려주시면 이해하는데 더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0

Hero A님의 프로필

Hero A

질문자

2022.01.13

파워서플라이로 12V 주고 테스트 해봤는데, 배터리 전원이 연결된 상태에서는 다운로드가 정상적으로 안되는거 같네요...

파워서플라이로 전원을 공급할 땐 잘 되는데, 3셀이든 4셀이든 배터리로 전원을 공급할때는 다운로드가 안된다는 말씀이신가요?

그럼 배터리 전원쪽 회로의 문제일 것 같습니다.

혹시 전원 연결한 모습을 사진으로 찍어서 올려주시겠어요?

- 파워서플라이로 전원을 인가했을 때

- 배터리로 전원을 인가했을 때

이 두개의 모습을, FC의 전면을 포함해서 BEC와 FC가 다 나오도록 촬영 부탁드립니다.

0

Hero A님의 프로필

Hero A

질문자

2022.01.13

안녕하세요. 배터리 없이 ST-Link 전원만으로 F11을 눌러 다운로드하면 정상적으로 동작되는데, 4셀 배터리를 연결하고 하면 89%에서 첨부 이미지와 같은 에러가 발생됩니다. (ST-link 3.3V 전원을 빼고 해도 동일하게 에러납니다.)

 

카페 배터리관련 글중에 VBAT ADC 회로가 698K, 200Kohm으로 전압분배가 되어 있던데, 16.8V 배터리 전압기준으로 3.7V가 넘던데, 이게 문제가 될 수 있나요? (현재 거의 만충상태)

이게 문제가 될 수 있다면 698Kohm 위치 좀 알려주세요. 860Kohm으로 변경하면 16.8V도 3.3V 이하로 맞출 수 있을 듯 싶어요.

0

안녕하세요! 강의와 똑같은 부품들을 사용했다면, 4셀 배터리를 사용해도 FC에 전원은 잘 들어갈 겁니다.

그러면 펌웨어 다운로드 하는데에는 문제가 없을 것 같은데요,

혹시 3셀 배터리를 연결했을때는 펌웨어 다운로드가 잘 되는데, 4셀 연결 시에만 다운로드가 잘 안되는 증상이 있나요?

확인 후 댓글좀 부탁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