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데브옵스 · 인프라

  • 해결 여부

    미해결

GCP 과금 관련

20.06.25 00:53 작성 조회수 126

2

안녕하세요 강의 잘듣고 있습니다 ^^

6월 6일자로 GCP GKE에 대한 요금체계가 변경되었다고 하는데 실습과정엔 크게 문제가 없는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안녕하세요!

말씀감사합니다. 

일단 제 강의는 실습-case1, 2의 환경을 기반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GKE로 실습하는것 자체로도 강의 환경에 차이가 발생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pc에 쿠버네티스 환경을 구축하기 힘든 상태인데 기본적인 쿠버네티스의 실습을 하고싶으신 분들을 위해 GKE는 무료가입시 제공되는 400크레딧으로 사용을 권장하고 있는 부분이고

장기적으로 요금을 지불하면서 GKE를 사용하는것까진 권장드리지 않거든요.

왜냐면 제 강의 GKE환경을 사용하시는 분들을 위해 만들어진 강의가 아니고 GKE에서의 환경 문제 발생시 질문을 주시면 저도 최대한 알아볼뿐 전 GKE 플랫폼 자체에 대한 전문가는 아니라서요^^

그래서 여러서버가 없더라도 PC한대에 virtualbox로 자신의 클러스터를 구축해보길 권장드려요.

강의에 case2에 대한 내용을 보신 후 전반적인 이해를 하시고 이 설치는 쿠버네티스 이전버전이기 때문 자료실로 들어가 보시면 case5로 최신 버전에 대한 내용을 업데이트 해 놓았습니다.

GKE에 대한 요금체계가 바뀌었다는 말씀은 실제 돈을 지불하고 사용할때 사용자원량에 따른 비용이 달라졌다는 말씀인가요? 아니면 최초 가입시 무료로 제공되던 400크레딧을 안준다는 건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