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수학

  • 해결 여부

    미해결

Gaussian Integral에서 질문드립니다.

20.06.20 10:47 작성 조회수 143

0

안녕하세요 선생님

Gaussian Integral을 학습하다가 궁금한 점이 생겨서 이렇게 질문드립니다.

1. exp(-x^2-y^2)을 초등함수로 표현할 수 없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제가 이해한 바로는 simple region에서는 함수로 표현된 변수부터 적분하면 반복적분이 항상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따라서 영역D는 x-simple이자 y-simple이기에 직교좌표계에서도 반복적분으로 이중적분을 구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저 적분값을 초등함수로 표현할 수 없는 이유는 영역 D의 특성 때문이 아니라 함수 exp(-x^2-y^2)의 특성 때문인가요? 만약 그렇다면 초등함수로 표현되지 않는 함수를 적분하기 전에 바로 판정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2. 가우스적분의 마지막 전개 과정에서 의문이 생겼습니다.

\lim _{ a\quad ->\quad \infty  }[{ { (\int _{ -a }^{ a }{ { e }^{ { -x }^{ 2 } } } dx })^{ 2 } ]} =[{ \lim _{ a\quad ->\quad \infty  }{ { (\int _{ -a }^{ a }{ { e }^{ { -x }^{ 2 } } } dx }) }  }]^{ 2 }={ (\int _{ -\infty  }^{ \infty  }{ { e }^{ { -x }^{ 2 } } } dx) }^{ 2 }

첫 번째 등호는 lim[f(x) ^ 2] = [limf(x)]^2이고, 두 번째는 연속함수의 성질과 비슷한 것 같은데

{ \lim _{ a\quad ->\quad \infty  }{ { (\int _{ -a }^{ a }{ { e }^{ { -x }^{ 2 } } } dx }) }  } 이 수렴하는지 그리고 { { (\int _{ -a }^{ a }{ { e }^{ { -x }^{ 2 } } } dx }) }가 연속하는지는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질문이 글로 답변해주시엔 까다로운데 하필 또 기초적인 부분에 계속 걸려서 죄송합니다. 제가 미적분1을 너무 오래 전에 해서 지금 기억이 가물가물하네요... ㅜ ㅜ 그렇지만 항상 세심하게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답변 2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1. 

함수의 특성때문입니다. 적분이 가능하더라도, 우리가 흔히 아는 초등함수로 표현되는냐 아니냐는 다른 문제입니다.

그래서 미분보다 적분을 보통 어렵다고 말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antiderivative의 꼴을 한번에 알기가 어렵기때문입니다.

딱히 한번에 판정할수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2.

수업자료 형태로 이해하는게 어려울수있습니다.

x와 y에 대한 적분의 구간을 지금 모두 a가 무한으로 가는 형태로 써주었는데, 하나는 a가 무한으로 하나는 b가 무한으로 가는 형태로 써주고 표현하면 "어떤적분"의 제곱꼴로 표현됨을 알수있을겁니다.

그러면 질문과 관련된 복잡한 부분은 생각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0

아 이런.... 딱히 판정할 수 있는 방법이 없군요.... 그렇다면 이건 경험의 문제이기도 하겠네요. 두 번째 질문에 대한 답변은 저도 더 생각해보도록 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