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임베디드 · IoT

  • 해결 여부

    미해결

무선 양방향 통신 관련 문의 드립니다.

21.12.07 00:25 작성 조회수 134

0

- 안녕하세요?
강의 잘 듣고 있습니다.
응용해서 조종기를 만들어 보고 싶은데요
무선모듈로 양방향 통신시 송신 3byte 수신3byte정도 5ms 안에 연속 데이터로 송출된되고 양방향에 9600bps uart 통신으로 한다면
하나의 모듈로 통신이 가능할까요?
- bps만으로 계산하면 시간은 될수있겠지만 내부 처리하는데 속도나 송수신 인트럽트 처리에 따른 문제가 있을 것 같습니다.
- 그래서 2개의 모듈로 2개의 UART를 사용하여 각각 송신전용 수신전용으로 사용하는 방법과
- 한개의 무선모듈로 2개의 UART로 각각 단방향으로 UART1은 TX만 UART2는 RX만 처리하게 하면 한개의 모듈 사용 등으로
무선모듈이 사용이 가능할까요?
강의에 있는 것처럼 특정 시간에 타이머 돌려서 큰 시간 설정시 송수신이 가능하지만 일단 원하는 짧은 시간에는 불가능한 것 같아서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안녕하세요!

러프하게 계산하면 9600bps로 UART통신을 하면 3바이트 전송하는데 3.1ms 정도가 소요됩니다.

5ms 안에 주고받고가 동시에 이뤄지기는 어렵겠네요.

무선 모듈 2개를 별도의 UART 채널에 연결해서 사용한다면 가능할 순 있을 것 같은데, 굳이 9600bps로 해야하는지요? 통신 속도만 좀 높이면 하나의 채널로도 가능할 것 같습니다.

- 한개의 무선모듈로 2개의 UART로 각각 단방향으로 UART1은 TX만 UART2는 RX만 처리

이 방식은 불가능 할 것 같습니다. 어차피 하나의 무선 모듈이 송수신을 동시에 처리할 수 없을테니까요.

통신 속도를 높이는 것은 불가능 한가요?

우성용님의 프로필

우성용

질문자

2021.12.09

로라모듈 KC 인증 제품군중 사용 되고 있는 모듈이 최대 9600 지원입니다. 

실제 양방향 구현하니 머 완전 노콘나는 느낌으로 통신이 되어 버튼 감이 너무 느려서 

몇가지 대안을 마련하고 진행 중입니다.

모듈변경도 생각해보았으나 일단 테스트 예정이나 길이가 길쭉하게 나온모듈이라 기존 모듈의 2개 이상의 공간을 차지합니다. 

패키징 케이스를 이미 설계해서 뽑아놓으니 우겨넣을 공간이 없기도하구요

속도는 115200지원이라 저도 해결 될것 같다는 생각 중이긴 합니다만 일단 모듈 오면 둘다 테스트 해볼 생각입니다. 

그 전에 머가 효율적일까해서 문의 드렸고

일반적인 상용 조종기들이 단방향에 텔레메틱모듈로 정보 수신모듈을 따로 다는 것 같아서 크게 이유가 있나 싶기도해서 문의 드렸습니다.  

아 그렇군요! 원하는대로 잘 동작하길 바랍니다.

"일반적인 상용 조종기들이 단방향에 텔레메틱모듈로 정보 수신모듈을 따로 다는 것 같아서 크게 이유가 있나 싶기도해서 문의 드렸습니다."  

→ 저는 강의용 송수신기 FS-i6/iA6B만 써봐서 다른건 잘 모르겠으나, FS-iA6B도 양항뱡을 지원하긴 합니다. 송신기에 표시되는 배터리 정보도 수신기에서 송신기로 보내주는 정보이거든요. 근데 송수신기에서 제공하는 통신 기능으로는 사용자 정의 데이터를 주고받기가 어려워서 별도의 무선통신모듈을 따로 다는게 아닐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