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프로그래밍 언어

  • 해결 여부

    미해결

터미널 관련 질문

20.05.19 22:07 작성 조회수 560

1

new terminal로 새로 터미널을 여시는걸 보여주셨는데 몇가지 해보다가 안되는게 있어 질문드립니다.

1. 터미널에서 python 파일명 으로 실행시키는 것과 ctrl + f5로 실행시키는 것에 어떤 차이가 있나요?

2. 종종 터미널에서 코드변화를 따라가지 못하는게 보이는데 왜 이러는지, 해결방법이 따로 있는지 궁금합니다. 저같은 경우 직전 강의인 소수구하기 코드를 짜고 터미널을 돌렸습니다. 이후 코드를 지운 후 파일 읽고 쓰기 코드를 작성하고 터미널실행을 시켰더니 전의 소수코드가 터미널에서 돌아갑니다.

3. 터미널에서 코드를 돌리는걸 디버깅작업이라고 볼 수 있을까요? 아니면 다른 이름이 있는건가요?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1. 터미널에서 python 파일명.py 로 실행시키는건 그냥 윈도우 명령프롬프트 상에서 실행시키는것과 동일하게 실행됩니다. 그러나 ctrl + F5 로 실행시키는건 vs code 가 python 터미널에 vs debug console 이라는 터미널창을 만들어 그곳에서 실행 됩니다.

또한 위의 이미지에서 처럼 파일탭 우측에 보면 Play 버튼처럼 생긴게 있는데 이 역시 vs code가 터미널에서 Python 이라는 터미널창에서 직접 실행합니다. 위의 실행방법은 기본적으로 vs code에 python 하나만 실행이 됩니다. 1개의 python 이 실행중인데 다른 파일을 ctrl + f5 하면 기존 실행중인게 있기 때문에 실행이 안되게 됩니다.

2. 말씀하신 사항에 대해선 저도 처음 듣는 현상이라 딱히 답변드릴 부분이 없습니다. 혹시 저장이 확실하게 되었는지 확인해보셔야 할듯 합니다. 

위의 이미지에서 처럼 우측에 회색 동그라미가 표기되면 해당 파일은 저장되지 않은 상태이며 이때 코드를 실행한다해도 적용되지 않습니다.

3. 원칙적으로 vs code 에서 python 디버깅 작업은 F5 로 실행시켜 프로그램의 흐름과 메모리의 변화값을 모두 확인 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하지만 꼭 이렇게 해야만 디버깅한다고 하지는 않습니다. 디버깅은 쉽게 프로그램 내에서 알수 없는 오류를 찾아가는 과정을 말합니다. 그래서 위의 vs code 기능을 활용하여 디버깅 하는 방법도 있지만 내가 직접 변수 값이나 로직의 특정 부분에 print() 문을 활용하여 프로그램을 디버깅 할 수도 있습니다. 어쨌든 목적은 프로그램의 오류를 찾는게 핵심입니다.

답변이 되셨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