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백엔드

  • 해결 여부

    미해결

service단에서 exception처리시

21.10.30 16:34 작성 조회수 1.77k

0

안녕하세요 강사님, 제가 지금 이런 예외처리들을 serviceimpl단에서 해주고 있는데 예외처리를 서비스(비즈니스로직)단에서 처리하는 것은 잘못 된 것인가요?
 
그리고 이번 강의에 Customized~ExceptionHandler에서 @RestControllerAdvice라는 어노테이션을 달아줘서 모든 컨트롤러 전에 동작한다고 하셨는데, 저처럼 서비스단에서 예외처리를 해주면 어떤것을 달아줘야하나요?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안녕하세요, 이도원입니다. 

사용하신 코드에서 메소드마다 @PathVariable을 사용하셨는데, 어떤 이유일까요? @PathVariable을 Spring MVC에서 사용자의 요청인 URI를 통해 가변데이터(가변 파라미터)를 사용하기 위한 용도라, 사용하신 ServiceImple에서는 불필요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비즈니스 로직을 처리하는 부분에서 예외 처리를 해 주는 것은 상관없습니다. 말 그대로 비즈니스 로직에 관련된 부분에서 예외가 발생할 수 있다면, 해당 부분에 대해 처리해 주는 것입니다. 이 예외가 앞단인 컨트롤러로 넘겨줘야할 이유가 분명하지 않다면, ServiceImpl에서 처리하는 게 맞습니다. Spring의 AOP를 이용하여 어떤 메소드나 클래스에 대해 Pre/Post 작업을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RestControllerAdvice 말고 일반 AOP의 Advice를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