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데브옵스 · 인프라

  • 해결 여부

    미해결

[중간평가] 웹 어플리케이션 배포 질문

21.10.25 14:59 작성 조회수 204

1

안녕하세요. 강의 잘 듣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배포 전략을 듣다가 궁금한게 있어서 질문하게되었습니다.
 
Deployment가 Wordpress, Mysql 이렇게 각각 한개씩 필요하다고 말씀하셨는데요(1:12). MySQL 같은 경우는 Pod안에 1개의 mysql서버 1개만 있어야 하지 않나요? 데이터가 분산되서 저장되는걸 막기 위해서요.
 
 

답변 2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rrallvv .J님의 프로필

rrallvv .J

질문자

2021.11.16

덕분에 베이스를 익히고 계속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이해한걸로는 Database를 Deployment로 만들고 Persistant Volume Control을 이용해서 

AWS RDS와 같은 서비스로 동기화를 시키면 될거라고 생각을 했습니다. 이 경우에는 pods를 굳이 1개로 할 필요가 없어보이는데 pods을 늘리면 문제가 생기나요? 또 어떻게 해결해 나가나요?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보통 AWS와 같이 사용한다면 Database를 Deployment로 만들지 않고 AWS RDS를 사용합니다.

wordpress(deployment) - mysql(AWS RDS)과 같은 방식입니다.

쿠버네티스의 데이터베이스와 AWS RDS를 동기화 하긴 어렵고, 따라서 하나의 Deployment를 Persistant Volume와 함께 사용하거나, AWS RDS를 사용해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1

안녕하세요!

말씀하신데로 MySQL은 기본적으로 1개만 존재해야 합니다.

Deployment를 이용하여 1개의 MySQL을 관리한다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Deployment가 아닌 Pod으로 관리할 경우 Pod을 관리하는 주체가 없어, 장애대응등이 안될 수 있습니다.

k8s에선 1개의 컨테이너를 관리하는 경우에도 대부분 Deployment를 이용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