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풀스택

  • 해결 여부

    미해결

flask django 질문

21.08.04 23:20 작성 조회수 378

1

안녕하세요. 선생님 덕분에 훌륭한 강의 열심히 수강하고 있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풀스택 입문용으로 django대신 flask를 강의하시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사용법은 flask가 좀 더 어려운것으로 알고 있는데, 혹시 나중에 파워풀한 기능을 위해서 큰그림을 그리시는것인지요!

감사합니다!

답변 2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안녕하세요. ㅎㅎ 최근에 제가 너무 시간이 없어서, 밤에 답변을 드리고 있었는데요 ㅎㅎ

답변을 달자마자, 새로운 문의가 있어서 바로 답변을 드립니다. 

우선 Django 가 더 어렵습니다. 특유의 사용법을 익혀야 하니까요. flask 는 파이썬 문법을 기반으로 일부 라이브러리 사용법만 익히면 되서요. Django 는 한~참 사용법을 익히면, 그냥 해당 기술만 사용할 수 있고, 다른 기술과 시너지가 나지 않습니다. flask 는 파이썬 기본 + 백엔드 기본 + 파이썬 역량을 강화하는데 시너지가 날 수 있거든요.

또 더 큰 그림은 앞부분에 말씀을 드리긴 했는데요.쉬운 flask 로 다양한 백엔드 기능을 속속들이 익히고, 가벼운 서버는 빠르게 구현을 해보고요. 무엇보다 혼자서도 빠르게 만들 수 있으니, 생산성이 좋거든요. 이외에 파이썬 기본 문법을 기반으로 하니까요. 파이썬 역량도 강화하면서, 백엔드까지 할 수 있게 되는 셈이고요. 

또 flask 를 백엔드로 하면, 파이썬이 데이터를 쉽고, 다양하게 다룰 수 있습니다. 큰 그림은 결국 머신러닝/인공지능과 DB를 기반으로 데이터를 예측까지 하는 백엔드 서비스를 만드는 것이긴 합니다. 머신러닝/인공지능도 파이썬이 가장 많이 쓰이거든요.

이후에 백엔드 기본기가 쌓여지면, 먼 미래(내년 즈음...)에는 go 언어로 백엔드를 만드는 강의를 만들 예정입니다. 성능은 더 좋거든요. 파이썬으로 데이터 처리는 백엔드의 또다른 백단에서 처리를 하게끔 하고, 서빙하는 부분만 go 언어로 처리할 예정입니다. 그래서 결국 혼자서도 완전한 풀스택 (데이터 포함) 서비스를 생산성있고, 초고효율적으로 만들 예정입니다. 단, 파이썬 기본을 쌓은 상태에서 막바로 go 언어로 넘어가는 것은 추천드리지는 않고 있어요. 일단 한가지 언어에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녕나님의 프로필

녕나

2021.08.05

요즘 Go가 뜨고 있는데 선생님의 의견이 궁금합니다.

파이썬과 Go 둘다 아는 편이 어드밴티지가 확실히 큰가요? 아니면 그저 일하는 회사에서 Go를 쓴다면 그때가서 배워도 늦지않을까요??

0

freedom07님의 프로필

freedom07

2021.08.08

저에게도 많은 도움되었습니다. 상세한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