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데브옵스 · 인프라

  • 해결 여부

    미해결

m1에서 실습이 불가능하다면 aws에서 가능한 방법이 있을까요?

21.08.04 17:36 작성 조회수 182

1

ec2 인스턴스를 여러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하지 않는다는 글도 확인을 했지만 m1으로 실습을 못한다면 다른 방법으로라도 실습하려합니다. 

aws 의 Lightsail은 centOS 8 버전을 지원하던데 이 인스턴스를 사용해보는건 어떨까요? 가능하다면 추천하는 쿠버네티스 버전이 있을까요?

더 나은 방법이 있다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안녕하세요 

일단 ec2로 구성을 하셔도 되고, eks를 쓰셔도 되긴 하는데요. 해당 건과 관련해서 제가 질문 답변을 드리는기는 좀 어렵습니다. 강의 내에서의 관련 사항에 대해서만 지원이 가능해서요 

추천하는 버전은 현재 실습 환경 버전인 1.20.x대이긴 한데...아마 현재 eks는 1.19일꺼에요 (gke가 그래서.?) 근데 곧 1.20 아마 managed kubernetes도 기본 버전으로 사용할꺼에요 

M1으로는 제가 어떻게 하시면 좋겠다를 가이드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아마 M1으로는 클라우드쪽 리소스를 쓰는거 (즉 랩탑에서 무언가하는거는 쉽지 않음) 이외에 직접적인 사용은 되고 안되는게 많을꺼에요. 

그건 랩탑의 지원 범위에 대한거라 강의에서 어떻게 할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추천을 하는게 아니라..선택권이 별로 없는 상태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eks 책에서도 M1에서는 어렵다고 명시하고 있고...그 외에 다수에서도 쉽지 않음을 찾으실 수 있을꺼에요..

추천이 맘에 안드실 수도 있는데...장기적으로 봤을때 교육적인 목적으로는 M1은 맞지 않아요. 

클라우드 클라이언트 머신외에 일부 개발 툴이 지원 가능하긴 합니다만 호환성을 매번 체크해야 하니까요...

비유를 든다면, 갤럭시북 or 아이패드와 같이 다른 종류의 프로세서라서요.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조훈 드림. 

공도리님의 프로필

공도리

질문자

2021.08.04

답변 감사드립니다! 이미 m1으로 개발의 어려움을 몇 번 느꼈던 터라 공감합니다. 클라우드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것만으로 다행이라 생각해요. 강의에서 권장된 사양이 아닌 만큼 관련 에러들은 직접 해결해 나가보겠습니다 :)

넵 즐거운 쿠버 여행길이 되시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