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모바일 앱 개발

  • 해결 여부

    미해결

안녕하세요 강의 잘 듣고있습니다.

21.06.30 21:03 작성 조회수 106

0

안녕하세요. 강의 잘 듣고있습니다. 

ios를 처음 접하면서 선생님 강의를 듣고있습니다. 

뷰 컨트롤러와 뷰를 xib 파일을 만들어서 작업하는 방법과 순수 코드로 작업하는 방법을 나눠서 설명 해주셨는데 

실제 현업에서는 어떤 방식을 더 자주 사용하나요 ?

xib와 storyboard를 사용할 경우 깃 사용시 충돌 발생시 해결하기가 까다롭다고 들었습니다. 제가 알고 있는게 맞다면 코드로 작업하는게 더 나은것인가요 ?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안녕하세요

사실 이런건 각각 회사의 정책적인 부분으로 다 다르기 때문에 특정한 방법이 많이 사용된다고 보긴 어렵습니다.

 

일반적으로 정적인 화면 즉 고정적인 화면이라면 

xib나 스토리보드를 사용하는 편입니다.

 

장점은

xib나 스토리보드 기반은 개발자가 화면구성을 빠르게 파악하고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스토리보드는 협업시 충돌문제가 자주 발생하기 때문에 하나의 스토리보드에 하나의 뷰컨트롤러를 사용하는 식으로 많이 사용하는 편입니다.

  

반대로

동적인 화면 또는 복잡한 화면이라면 코드위주로 작업을 하는게 유지보수 측면등에 유리하고

복잡한 화면을 xib같은데에 다 만들려고 하면 작업하기 매우 어려워지는 문제가 생깁니다.

   

여기서 고민해야 될 부분은

클래스나 펑션을 잘 설계해야 개발이 쉬워지는 것 처럼 화면을 구성하는 코드 또한 잘 설계 해야 작업이 쉬워집니다.

그렇기에 화면을 구성하는 정책이나 일관성이 없는 상태로 무조건 코드로 화면을 구성한다면 오히려 더 불편하거나 손대기 어려운 나쁜 코드를 만들 확률이 높습니다.

 

몇몇 회사는 snapkit같은 코드베이스 화면구성을 쉽게 해주는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자고 약속하고 쓰기도 합니다.

이런 기준이 정해진 상태로 작업을 한다면 화면을 코드로 작업하는게 더 좋을수 있습니다.

  

이런부분들을 생각해보고 그 회사의 정책이 어떤지도 같이 보면서 그때그때 대응하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