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백엔드

  • 해결 여부

    해결됨

상품 서비스 테스트코드

21.05.06 23:30 작성 조회수 237

0

안녕하세요 선생님!

혼자 복습하다가 문득 호기심이 생겨, 상품 서비스의 테스트를 진행해보다 .


@SpringBootTest
class ItemServiceTest {
@Autowired private ItemService itemService;

@Test
void 상품_등록() {
Book book = new Book();
book.setName("jpa");
book.setPrice(10000);

Long itemId = itemService.saveItem(book);

Assertions.assertThat(book).isEqualTo(itemService.findOne(itemId));
}
}

이렇게 되면 테스트가 실패하는데 그 이유가 객체 타입이 달라서 그런건가요?

테스트 코드의 객체는 Book이고 service 계층에서의 반환형은 Item이라 생각하여

Repository 계층과 Service 계층의 반환형을 모두 Book으로 해도 테스트가 실패합니다. 혹시 이유를 알 수 있을까요?

답변 3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1

김상운님의 프로필

김상운

질문자

2021.05.10

감사합니!^^ 더 열심히 공부하겠습니다.

1

김상운님의 프로필

김상운

질문자

2021.05.08

답변 감사합니다!ㅎㅎ

혹시 회원 서비스 테스트에서는 위와 같은 방식으로 트랜잭션이 다른데 통과화게 되는데, 이또한 기본편을 참고하면 해결이 되나요~?

항상 jpa의 답은 기본편에 있는거 같아요!^^ 언능 학습하고 싶어지네요 감사합니다!

회원 서비스 테스트의 경우 테스트 자체에 @Transactional이 붙어있습니다. 그래서 테스트 부터 트랜잭션이 시작됩니다.

스프링은 이미 시작된 트랜잭션이 있으면 처음 트랜잭션을 기본적으로 이어받습니다. 따라서 이 경우 같은 트랜잭션이 사용됩니다.

감사합니다.

1

안녕하세요. 상운님^^

먼저 이 부분을 이해하려면 JPA와 영속성 컨텍스트의 관계에 대해서 이해해야합니다.

자바 ORM 표준 JPA 프로그래밍 - 기본편을 듣고 나면 이해가 되실거에요.

우선 답을 드리자면

JPA와 스프링을 함께 사용하면 영속성 컨텍스트가 DB 트랜잭션 마다 각각 따로 만들어집니다.

지금 save한 book을 저장하는 영속성 컨텍스트와 itemService에서 조회하는 영속성 컨텍스트가 서로 다릅니다.

이렇게 영속성 컨텍스트가 다르면 서로 다른 객체를 생성하게 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