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백엔드

  • 해결 여부

    해결됨

테스트 시, DB 관련 질문 드립니당.

21.02.11 20:04 작성 조회수 150

1

안녕하세요. 김영한님.

좋은 강의 덕분에 즐겁게 스프링을 배워나가고 있음에 항상 감사드립니다. :) 

12분 쯔음에 가장 좋은 통합 테스트(통합 테스트라는 단어는 쓰지 않으셨습니다만)는 WAS에 메모리 DB를 작게 띄어서 하는거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 부분에서 궁금증이 들었는데용. 현재 H2 DB를 연결하여 사용하고 있지만, 테스트 시에는 @Transactional 어노테이션으로 인해 실제로 DB에 커밋되지 않고 메모리상의 객체로만 테스트가 진행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제가 @Transactional이 실제로 정확히 어떻게 동작하는지 몰라 이런 생각을 가지게 되는거라고 생각이 들긴 하지만, 김영한님의 설명대로라면 DB 커넥션이 굳이 필요한가? 라는 생각이 듭니당.

테스트에 @Transactional 어노테이션을 걸 경우, 테스트 시 DB가 필요는 없지만, @SprinBootTest 임으로 JPA가 DB 커넥션을 요구하여 DB 커넥션을 물고 있게 하는 것일까용??

제가 FE개발자여서 BE에는 무지하여 질문에 요점이 없고 장황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당. :) 

감사합니당.

답변 2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2

답변 감사합니다 :)👍🏻

1

안녕하세요. 미리바니님^^

이 경우에도 DB 커넥션이 필요합니다.

DB가 나의 시스템 외부에 존재할 수도 있고, 같은 PC에 설치될 수도 있고, 애플리케이션과 함께 메모리에 떠 있을 수도 있는 것이지요.

그리고 데이터베이스 커넥션도 외부에 존재하는 DB에 접근할 수도 있고, 같은 PC에 설치된 DB에 접근할 수도 있고, 애플리케이션과 함께 메모리에 떠 있는 DB에 접근할 수도 있습니다.

테스트에 @Transactional 어노테이션을 걸 경우, DB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커넥션 정보도 함께 필요합니다. 커넥션은 외부와 연결할 수 도 있고, 나의 로컬 PC 내부와 연결할 수도 있고, 메모리에 있는 DB와도 연결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메모리에 띄워둔 DB에 접근하는 커넥션인 것이지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