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기타 (개발 · 프로그래밍)

  • 해결 여부

    해결됨

CPU 연산체계에 대해서 궁금한 점이 있습니다.

24.04.15 21:33 작성 24.04.15 21:33 수정 조회수 66

0

강의를 들으면서 CPU 연산체계가 궁금해서 찾아보니 한 번 연산(1클럭)에서 다룰수 있는 숫자의 크기라고 나오더라구요.

그러면..
예를 들어 32bit 연산체계의 CPU에서는 정수 기준 +-21억(31bit) 사이의 숫자를 input 하나에 담아서 계산할 수 있는건가요?

 

그렇다면..

덧셈 소개하는 강의에서 input 하나에 0,1 로 예시를 들어주셨던 부분에서는 1bit 연산체계의 CPU라고 보면 될까요?

답변 2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한 클럭에서 다룰 수 있는 숫자의 크기가 32비트라면 32비트 CPU라 할 수 있겠습니다. 그렇다면 0에서 2의 32제곱 -1 범위 양의 정수를 한 클럭에 연산 할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input이 변수라고 가정할 때 거기에 0이나 1같은 값을 대입하는 것은 더 많은 연산이 필요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값의 범위가 1비트 범위라 하더라도 32비트 레지스터를 사용하기 때문에 1비트만 따로 사용되지는 않습니다. 그러므로 1비트 연산쳬계의 CPU라는 개념은 적절치 않다 하겠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0

인프런 AI 인턴님의 프로필

인프런 AI 인턴

2024.04.15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질문하신 내용은 CPU의 연산 체계, 특히 비트(bit)에 관한 이해와 CPU가 한 번의 클럭으로 다룰 수 있는 데이터의 크기에 대한 궁금증으로 보입니다. 이 주제에 대해 설명하는 두 개의 질문이 예전에 있었는데, 그 내용이 여기서 논의하는 주제와 관련이 깊어 보입니다.

  1. CPU가 곱하고 나누는 방법 질문에서는 한 비트를 이동하는 것(Shift)이 어떻게 데이터의 값을 변경하는지, 그리고 이것이 실제 연산에 어떻게 적용되는지에 대해 설명됩니다. 이는 CPU가 1비트 연산을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대한 질문자님의 두 번째 질문에 부분적으로 답변이 될 수 있습니다.

  2. 또한, 선생님 32비트로 표현할 수 있는 가짓수가 2^32라면, 질문에서는 32비트 체계에서 표현할 수 있는 숫자의 범위와 관련하여 CPU가 데이터를 어떻게 처리하는지에 대한 설명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는 첫 번째 질문에 대한 이해를 돕는 데 유용할 수 있습니다.

질문하신 부분은 CPU의 비트 수가 해당 CPU가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는 데이터의 크기를 의미하며, 예를 들어, 32비트 CPU는 최대 2^32까지의 이진수 혹은 약 +-21억의 정수 범위를 한 번의 연산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32비트 연산 체계의 CPU에서는 말씀하신 범위의 숫자를 한 번에 처리할 수 있으며, 1비트 연산체계 예시와 관련하여, 더 구체적인 연산 방식에 대한 내용은 CPU 동작원리나 비트 연산에 대한 공부를 추천드립니다.

질문의 핵심을 이해하고, 관련 내용을 더 깊이 탐구하기 위한 참조로 위 링크들을 확인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