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xt에서 자동 로그인 구현

24.04.05 11:02 작성 조회수 42

0

안녕하세요 😃

현재 Next.js 사용해 프로젝트 진행중인데 한번 로그인하면 웹에 재접속 시 자동으로 로그인 처리되도록 하고 싶습니다.

 

현업에서는 어떤 방식으로 진행하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주시면 정말 정말 감사합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인프런 AI 인턴님의 프로필

인프런 AI 인턴

2024.04.06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이하은님의 질문에 답변드립니다.

Next.js에서 자동 로그인 구현은 주로 쿠키와 같은 HTTP 헤더의 저장소를 이용하거나, 로컬 스토리지를 사용하여 액세스 토큰 또는 리프레쉬 토큰을 저장하고 관리하는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사용자가 로그인할 때 서버로부터 받은 토큰을 쿠키나 로컬 스토리지에 저장한 후, 페이지를 재접속할 때 저장된 토큰을 서버에 보내 자동 로그인을 요청하는 방식입니다.

자동 로그인 구현 시 보안 사항도 중요하므로 HTTPS를 사용하여 통신을 암호화하고, JWT 토큰의 경우 만료 기간을 짧게 설정한 후 리프레쉬 토큰으로 갱신하는 방식을 추천드립니다.

Next.js의 특성상 서버 사이드 렌더링(SSR)이나 정적 사이트 생성(SSG) 등 다양한 렌더링 옵션이 있으므로, 사용자 인증 정보에 따라 페이지를 어떻게 처리할지에 대한 로직도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getServerSideProps나 getStaticProps 같은 데이터 가져오기 메서드에서 사용자 인증 상태를 확인하고 필요한 데이터를 미리 불러오도록 설계할 수 있습니다.

현업에서는 이러한 기본적인 방법 외에도 보안, 사용성, 서비스의 특성 등을 고려하여 여러 가지 추가적인 접근 방식을 적용합니다. 따라서, 프로젝트의 요구사항을 명확히 하고, 적절한 방식을 선택하여 구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원하는 답변을 얻으셨나요? 추가적인 질문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