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백엔드

  • 해결 여부

    미해결

user-service에 로그인 404뜨는데 뭐가 문제일까요?

24.03.28 18:39 작성 조회수 137

0

깃허브 코드대로 했습니다

답변 2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김광수님의 프로필

김광수

2024.04.14

안녕하세요. 정말 화가 납니다. 오늘은 로그인 json 값을 pwd 로 정의해 하루를 허비하였습니다.

샘플 변수명이 통일 되었다면 이런 현상이 없을 것 같습니다.

저도 404 오류가 발생하였는데 혹시 pwd 로 하였다면 password 로 수정해 보세요.

 

{
"email":"test@naver.com",
"password": "test1234"
}

안녕하세요, 이도원입니다.

말씀하신 내용처럼 각 서비스 (모듈, 컴포넌트, 다른 서비스 포함) 간에 통일 된 변수를 사용하지 못해서 혼돈이 있었을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내용에 대한 표현이나 강의나 개발 스타일에 따라 다를 수 있겠지만, 강의에서 말씀드리고자 했던 의도는 변수명 보다는 전달되는 파라미터의 의미를 이해하는데에 더 초점이 있다고 생각되었습니다. 말씀하신 대로 같은 변수명을 사용했을 때 생기는 장점도 충분히 크지만, 반대로 특정 상황에서는 (예를 들어 디버깅이나 Frontend나 Backend 개발자가 분리되었을 경우) 그 상황에 맞는 변수생성 규칙이나 Naming Convertion에 따라 다 같은 변수명이 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강의에서는 그보다는 규모가 훨씬 적은 Toy 프로젝트이기는 하지만, 이러한 부분을 적용해 볼수는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의도적으로 pwd와 password와 같이 분리했다기 보다는 작업 중 상황에 맞게 작성한 것이기 때문에, 수강생 분들에게 혼돈이 갔었을 수도 있다고 생각됩니다. 변수명 자체를 변경하기 보다는 강의 업데이트 시 이부분도 다시한번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0

안녕하세요, 이도원입니다.

올려주신 내용으로 답변을 드리기가 조금 어렵습니다. 번거로우시겠지만 작업하신 내용을 조금 더 공유해 주시면 답변 드리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실행하신 github 코드 (일부 변경 된 gitbhu 주소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 실행하신 서비스 내용 및 서비스 환경에서 발생 된 로그 중 오류가 있는지 공유

최신 버전에 맞는 Spring Boot 3.2.x + Spring Cloud 2023 버전으로 작성 된 샘플 프로젝트는 아래 gitbhu에 공유 중이니 참고 부탁드리며, 해당 코드로 오류 발생 시 관련 내용을 공유 해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https://github.com/joneconsulting/toy-msa (브랜치 확인 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