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네트워크

  • 해결 여부

    해결됨

스위치와 계층 구조에 대한 혼란이 와서 질문드립니다.

24.03.27 20:39 작성 조회수 118

0

제가 네트워크 관련된 공부를 처음하는 것이다보니 강의를 들으며 외우고 이해하려고 노력하고 있는데 스위치와 계층 구조에 대해 혼란이 와서 질문드립니다. 처음 osi 7 layer를 설명해주실 때 h/w, kanel, user 3개의 층으로 구분하며 각각의 계층에 대해 설명해주셨을 때는 L1부터 L7까지 물리적인 요소부터 OS를 거쳐 프로세스까지 서서히 가까워지는?듯한 느낌으로 이해했습니다. 그런데 스위치는 정반대로 L2에서 L4로 갈수록 멀어지는? 듯한 느낌이 와서 뭔가 혼란스러운 기분입니다. 그냥 스위치를 L2스위치는 L2의 이정표?인 MAC주소를 테이블형태로 저장해두며, L3스위치는 IP주소를, L4 스위치는 Port번호를 저장해두고 사용하는 장치라고 생각하는 것이 맞을지 모르겠습니다.그리고 OSI 7 Layer 처럼 계층 구조는 상위가 하위에게 존립?하는 것이라고 하셨는데 스위치도 이런 형식인지 궁금합니다. 예를 들어 L3스위치는 L2스위치가 있어야 존재할 수 있는 것인지 궁금합니다.아니면 스위치는 계층 구조에 관련 없이 그냥 자신이 가지고 있는 테이블을 이용해 길을 정해주는 장치에 불가한지 궁금합니다. 혼란스러운 상태에서 쓰는 질문이라 좀 이상한 질문이 된 것 같습니다.아직 제가 강의를 듣는 중간이라서 혼란스러운 건지 모르겠지만 지금 대충이라도 정리를 하지 않고 넘어가면 더 헷갈릴 것 같아서 질문드립니다.

답변 2

·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대략 맞긴 합니다만...부족한 부분이 있습니다. 스위칭을 위해 각 계층별 정보를 저장하는 것은 어쩔 수 없는 결과 입니다. 그리고 OSI 7 layer에서 상위 계층은 하위 계층에 대해 성립 혹은 존립 그 자체가 의존적입니다. 이는 스위치에서도 같습니다. 이 지점에서 한 가지 생각해야 할 부분은 바로 모든 상위 계층 스위치들은 하위 계층 스위칭 기능을 포함한다는 점 입니다. 즉, L3 수준 스위치라면 L2 스위칭 기능을 포함합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0

인프런 AI 인턴님의 프로필

인프런 AI 인턴

2024.03.27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lysm10066님의 질문에 대해 정리해보면, 스위치와 계층 구조에 대한 혼란이 주제입니다. 스위치의 역할과 OSI 7 계층 구조에서 스위치가 어떻게 위치하는지, 특히 L2, L3, L4 스위치들이 어떻게 다른지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L2 스위치와 L3 스위치에 대한 질문과 비슷한 질문들이 이전에도 있었습니다. 질문자님이 언급한 스위치와 계층 구조의 혼란에 대해 도움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링크를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1. L2스위치의 역할을 잘 모르겠습니다.

    • 이 질문에서는 L2 스위치의 역할과 L2가 다른 계층, 특히 L3와 어떻게 연결되는지에 대한 설명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2. 스위치가 하는 일과 비용

    • L2 스위치와 L3 스위치의 차이점 및 각각의 역할에 대한 이해를 돕는 질문입니다. 특히, MAC 주소와 IP 주소를 기반으로 하는 스위칭의 차이를 설명합니다.
  3. l2스위치와 L3스위치에 대해 궁금합니다.

    • L2와 L3 스위치의 기본 차이와 라우팅과 스위칭의 관계에 대해 다룹니다.

위 링크에서 제시된 내용들은 스위치의 계층 구조와 각 계층에서 스위치가 수행하는 역할에 대한 근본적인 이해를 돕습니다. 각 스위치가 데이터를 처리하고 전달하는 방식의 차이에 대해 이해하는 것은 네트워크의 기본적인 지식을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저는 질문자님의 이해를 돕고자 지식공유자님의 기존 답변을 참고하여 유사한 답변 링크를 추천해드리고 있습니다.
현재 베타 기능으로 답변이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이어서 질문해 주세요. 곧 지식공유자께서 답변해 주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