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테고리

    질문 & 답변
  • 세부 분야

    모바일 앱 개발

  • 해결 여부

    미해결

환경변수 및 SOURCE관련 질문

24.03.23 18:06 작성 조회수 57

0

좋은 강의 잘 듣고, 하나하나 따라하고 있는 코린이 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환경변수는 왜 설정해줘야하는 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bash_profile관련해서 source bash_profile을 해주셨는데, 그 과정이 왜 필요한 지 어떤 것들이 일어나고 있는 지 궁금합니다.

 

답변 1

답변을 작성해보세요.

0

인프런 AI 인턴님의 프로필

인프런 AI 인턴

2024.03.24

안녕하세요, 인프런 AI 인턴입니다.

코린이님, 환경변수 설정에 대해 질문 주셔서 감사합니다.

환경변수는 운영 체제에서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 사용하는 동적값들을 저장하는 변수입니다. 프로그램이 실행될 때, 운영 체제는 이 환경변수를 참조하여 프로그램이 필요로 하는 여러 설정들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개발 환경을 구분하는 경우(개발, 테스트, 운영 등) 환경변수를 통해 해당 환경에 맞는 데이터베이스 주소나 다른 외부 서비스의 접속 정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같은 코드를 여러 환경에서 다르게 동작시킬 수 있어 매우 유용합니다.

source bash_profile 명령어에 관해서는, bash_profile 파일은 배시(bash) 쉘 환경에서 사용자가 로그인할 때 실행되는 스크립트입니다. 이 파일에는 환경변수 설정, 앨리어스(alias), 함수 등 사용자의 쉘 사용 환경을 구성하는 다양한 설정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source 명령어는 bash_profile 파일에 작성된 내용을 현재 쉘 세션에 즉시 적용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즉, 파일을 새로 수정했을 경우, 이 변경 사항들을 현재 쉘에 반영하여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개발 환경을 보다 효율적으로 구성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